道, 2000석 규모 컨벤션센터 건립 추진, 매각 일단 보류
시민단체 “박람회 정신 반해, 민간매각 추진 중단돼야”

여수박람회장 사후 활용 계획도.
여수박람회장 사후 활용 계획도.

[여수/남도방송] 1조원에 육박하는 여수세계박람회장 민간매각이 추진되면서 지역사회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민간매각을 통해 최대한의 투자금을 회수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는 방침인 반면, 지역사회에서는 무분별한 매각보단 공공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맞서면서 박람회장사후활용을 둘러싸고 진통이 예상된다.

재단에 따르면 올해 초 리조트·숙박시설이 들어설 A동(3만1485㎡)과 B동(2만5674㎡), 워터파크부지로 예정된 C동(3458㎡), 복합상업시설로 분류된 F동(4120㎡)과 G동(6646㎡) 등 모두 5개동 7만1400여㎡에 대한 민간 투자제안이 접수됨에 따라 매각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권을 포함한 대도시 6~7곳의 투자자가 투자의양을 보인 가운데 이 중 2개 업체는 부지를 통째 매입하겠다는 의양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전남도가 B동에 대해 2000석 규모의 컨벤션센터 건립 추진 이유로 '매각 보류'를 재단 측에 요청함에 따라 재단이 도의 요구를 일단 수용키로 하면서 매각작업은 일시 중단된 상태다.

전남도는 현재 용역을 추진중으로 7월 말 용역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재단은 전남도의 컨벤션센터 건립 타당성 용역 결과와 예산확보 여부에 따라 매각을 고수하고 있는 기재부와 차후 협의를 거쳐 매각 여부를 최종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송대수 이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해 무조건 매각해서 투자금을 회수하기 보단 공공성에 맞는 사후활용을 주문했고, 본인 역시 지역민으로 박람회장 부지가 막무가내로 개발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해당 부지의 용도와 공공성에 맞게 개발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람회장 매각 방침이 전해지면서 시민단체 측도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여수선언실천위원회와 동서포럼은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박람회장 부지의 민간매각 추진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민간 매각이 여수세계박람회의 유산과 정신에 반하는 데다 여수선언을 선언한 만큼 이윤추구가 최우선인 민간자본으로 실행할 수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대통령이 되면 박람회장에 공공성 있는 시설과 기구 및 행사유치를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여수선언실천위원회 임영찬 위원장은 “수익과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투자가 이뤄질 경우 박람회장의 전체적인 조화와 사후활용 계획이 크게 훼손될 수 있으며, 만일 투자자가 개발을 중도에 중단하게 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갈 것이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 측은 오는 13일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람회장 민간 매각 방침에 반대하는 공식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여수세계박람회 재단은 박람회장 전체 부지에 대한 매각을 추진해오고 있다. 하지만 수 억원에 이르는 감정평가 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현재는 각 부지별로 민간 투자계획을 접수받은 후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매각절차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그 동안 박람회재단은 모두 7차례에 걸쳐 부지매각을 추진해 왔으나 대부분 유찰되거나  소규모 투자유치에 그쳤다.
 
재단은 지난 2012년 9월과 11월에는 빅오와 EDG, 스카이타워, 국제관·주제관 등에 대한 일괄매각(예정가 5300억원)을 추진했지만 유찰됐다.
 
2013년 7월 이 시설들에 대해 법인세와 소득세를 3년간 면제하고 2년간 50% 감면하는 조건으로 일괄 또는 분할매각(예정가 4800억원)에 시도했지만 제안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2014년 6월에도 동일 조건에 취득세와 재산세까지 50% 감면하는 조건을 더해 매각에 나섰지만 역시 제안자가 없었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2017년 7차 매각공모에 나섰다가 4개 업체가 참여했지만, 평가점수 미달로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