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참가 의미없다” 보이콧…신대지구 외국인학교부지 잠정 결정
과도한 유치 경쟁에 소외 지자체 박탈감...불필요한 갈등 조장 비판

[순천/남도방송] 전남동부권통합청사 부지 선정 평가기준을 놓고 공정성 논란으로 순천시와 광양시, 여수시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진 가운데 결국 광양시와 여수시가 공모에 참여하지 않기로 하면서 전남도가 불필요한 지역갈등만 부추겼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광양·여수시가 24일까지로 예정된 공모에 불참키로 방침을 결정하면서 순천시가 예정부지로 내세운 신대지구 구 외국인학교 부지가 잠정적으로 확정됐다.

전남동부권통합청사 건립은 동부지역에 산재된 행정기능을 통합, 일원화하는 기구로 김영록 전남지사의 핵심공약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기존의 동부지역본부를 포함해 5개 산하기관과 도청 1개국이 입주할 예정으로, 제2 부지사가 배치되고 26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한다.

제2의 도청을 유치하는 것이나 진배없어 동부권 3개시가 유치 과정에서 과도한 경쟁전을 벌여왔다.

그러나 전남도로부터 관련 용역을 맡은 광주전남연구원의 부지 선정  평가 기준에 대한 공정성 시비가 일면서 두 지자체의 반발이 거셌고, 이들이 제기한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공모 불참 사태로까지 점철됐다.

이와 관련해 여수시 관계자는 “평가기준에 대한 공정성 등에 분명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고, 우리시가 제기했던 이의신청이 합리적인 선에서 일부라도 받아들여지길 원했으나 광주전남연구원의 판단은 달랐던 것 같다”며 “내부 논의 끝에 공모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광양시 관계자는 “명색이 동부권통합청사 건립을 놓고 동부권 주민들과 해당 지자체의 의견 수렴도 없었고, 하자가 있는 평가기준에 대한 이의제기 마저 외면한 처사는 결국 공모에 참여 말라는 뜻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며 “공모 참가는 무의미하다 본다”고 전했다.

앞서 여수와 광양지역 도의원들은 지난 15일 김영록 전남지사를 찾아가 이 같은 지역의 목소리를 전달했으나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지난해 민선7기 출범에 200만 도민의 상생과 소통을 강조했던 김영록 전남지사의 정책기조와 달리 동부권통합청사의 일련의 추진과정은 불필요한 갈등만 낳았다는 비판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건립부지를 선정하는 평가기준위원회 위원들의 선정 기준이나 절차, 이들의 의사결정 과정 등이 전혀 공개되지 않고, 일부 지자체들의 이의마저 들으려 하지 않은 것은 전형적인 밀실행정이라는 지적도 인다.

동부권 행정통합과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위한 취지에도 정작 직접적인 수혜자인 동부권 주민들의 의견이나 요구사항이 일체 반영되지 않은 점 역시 행정난맥을 스스로 자초했다는 비판이다.

이번 사태에 대해 광양·여수시는 “공정하지 못하다”며 볼멘소리를 내면서도 내심 서운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달 27일 광양 시민과의 대화에서 “동부권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합리적 결정 과정을 거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롯이 통합청사 유치에만 혈안이 된 동부권 3개시의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전남도가 상급기관으로써 중재와 소통의 역할을 제대로 했는지에 대한 반문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