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여수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서 대정부 건의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전남/남도방송]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이 전남 해역의 쓰레기 정화사업에 국비 예산을 투입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 의장은 20일 여수 엠블호텔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4차 임시회에서 이같이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국시·도의회 의장은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노력을 다짐했다.

아울러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국비사업 추진, 자치단체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배치, 이·통장 처우 개선, 수소경제활성화법 조기제정 처리, 학교체육 진흥법 개정,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재개선 등 8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이 의장은 “폐플라스틱을 먹은 바다거북 등 연간 18만 톤의 해양쓰레기 발생으로 인해 바다오염이 심각하다"며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하천정화사업과 같이 국가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국고사업 전환과 광역거점별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연중화 되는 산불변화 추세에 자치단체 차원의 현장대응력이 시급하다"며 산불재난 특수진화대 선발·운영권을 산림청장에서 자치단체장으로 확대, 정예화 된 진화인력 상시배치를 건의했다.
 
이날 임시회에서 논의된 지방의회 운영과 지방세재 개선 등 지방자치발전 8개 안건에 대해서는 17개시·도의회의장이 공동으로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한편, 2006년 6월 발족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 17개 시·도의회가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대한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고 공동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