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비 1500억 중 800억 민투 충당 계획, 투자자 없어 난항
"애초부터 무리한 계획..가족형 공원 등 사업전환 해야" 여론

광양시가 건립을 계획중인 어린이테마파크의 롤모델인 독일의 생태 놀이터인 케틀러 호프(Ketteler Hof).
광양시가 건립을 계획중인 어린이테마파크의 롤모델인 독일의 생태 놀이터인 케틀러 호프(Ketteler Hof).

[광양/남도방송] 정현복 광양시장이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테마파크 건립사업이 수천억에 이르는 건립비 가운데 절반 이상을 투자유치에 의존하면서 애초부터 무리한 사업이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시는 광양 황길동 중앙근린공원 일대 60만8000여㎡에 대규모의 어린이테마파크를 2025년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독일의 생태 놀이터인 케틀러 호프(Ketteler Hof)와 같은 어린이테마파크를 조성해 관광활성화와 인구유입까지 꾀하겠다는 복안이다.

시는 지난 2017년 5월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쳐 지난해 2월부터 토지감정평가와 보상에 들어갔으나 아직까지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시비 100억원을 들여 38%인 22만㎡를 매입한데 이어 올해도 200억원을 책정해 나머지 부지도 사들인다는 계획이다.

광양시는 1500억원에 달하는 건립비용 가운데 800억원을 투자유치 형태로 충당한다는 방침이지만 무리한 계획이 아니냐는 시선이 쏠린다.

이 같은 광양시의 바램과 달리 투자기업이 선뜻 나서지 않는데다 시가 출현해야 하는 700억원 역시 행안부로부터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를 받아야 한다. 시의 재정부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와 별개로 어린이테마파크 건립 사업이 투입된 비용만큼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현재로선 회의적인 시각이 팽배하다.

이런 이유로 시는 지난해 3월 포스코 광양제철소 1000억원 투자를 제안했지만 거절하면서 사업자체가 암초에 부딪혔다.

시는 TF팀을 구성해 그동안 국내외를 대상으로 투자기업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진전이 없어 애만 태우고 있다.

의욕만 앞세운 무리한 계획이라는 지적과 함께, 더 이상 집착 말고 사업자체를 원점에서 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광양시민단체연대회의는 "1500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개발에 나서는데 운영은 누가할 것이고, 사업 실효성은 있는지 등 시민에게 걱정과 염려를 안겨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백성호 광양시의원은 "민간 자본은 먼저 사업 타당성을 조사해보고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해야 투자에 참여하는 만큼 수익을 어떻게 낼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성급하게 대규모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나서기에는 경제성 확보 등을 고려할 때 무리가 많다는 게 현재까지의 판단”이라며 사업추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국장은 “화려한 테마파크를 추진하기보다 처음 계획처럼 가족들을 위한 중·소규모의 테마공원, 작지만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 조성하고자 하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고, 사업변화에 대해서도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