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지키키협의회, 대시민사과 요구에 곧바로 응수

정현복 광양시장은 5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민선7기 취임 100일 언론브리핑서 공무원들의 전입유도 시책과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5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민선7기 취임 100일 언론브리핑서 공무원들의 전입유도 시책과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광양/남도방송] 광양 백운산지키기협의회가 “광양시장이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포기했다”며 대시민 사과를 요구한데 대해 정현복 시장이 “포기한 적 없다”며 응수했다.

시는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백운산이 광양시와 구례군에 걸쳐 있고, 구례군민의 격렬한 반대와 백운산을 생활터전으로 생계를 유지해 온 고로쇠 채취 농가 등 일부 시민들이 국립공원 지정을 반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 주민홍보 및 이해와 설득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시간을 갖고 지역민 간 갈등을 해소하면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어 “그동안 국유지였던 백운산 학술림 소유권 이전은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울대학교에서 요구했으나, 최근 국무조정실 중재로 기획재정부에서 소유권 이전 불가로 결정됨에 따라 국립공원지정 문제만 남게 됐다”고 주장했다.

시는 주민들이 백운산국립공원 지정으로 인해 자연공원법에 따라 약초, 고로쇠 채취 활동 제약과 사유림이 국립공원에 편입되면 땅값 하락은 물론, 소유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등 현재보다 많은 불이익이 따를 것을 우려함에 따라 주민들의 설득과 이해를 위한 상호 공존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양시청 서경철 환경과장은 “국립공원 지정 동의를 구하기 위해 반대주민의 설득과 이해를 구하는 동시에 주민 동의하에 국립공원지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백운산지키키협의회는 지난 29일 성명서를 내고 “광양시가 8년간 심혈을 기울여 온 시민의 땀과 노력, 8만3000여명이 동의한 서명운동을 물거품으로 만들어 버렸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백운산 서울대 무상양도 문제를 매듭지을 수 있는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광양시가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을 포기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