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사고 현장 정밀감식, 사전 안전조치 등 수사...민노총·정의당 일제 비난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광양/남도방송] 지난 1일 위험 작업 도중 하청업체 직원이 숨진 포스코 광양제철소 폭발 사고 현장에 대한 정밀조사가 시작됐다.

광양경찰서는 지난 1일 오전 9시38분께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포스넵(니켈 추출 설비) 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에 대해 정확한 사인을 파악하는 한편, 사전 안전조치를 제대로 했는지 등 과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날 사고로 정비작업을 하던 외주사 태영엔지니어링 직원 서 모(62) 씨가 크게 다쳐 병원에 후송됐으나 사망했으며, 인근에 있던 포스코 광양제철소 직원 김 모(37) 씨도 폭발 파편에 맞아 부상을 당해 현재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피해자들은 환원철(철의 산화물을 환원시켜 만든 매우 미세한 잿빛의 쇳가루) 저장 탱크를 보수(그라인더 작업)하던 중 탱크에서 수소가스에 불꽃이 옮겨붙어 폭발하면서 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난 탱크는 파일럿 설비로 설치를 위해 정비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경찰은 현재 사고현장을 통제하고, 폭발한 탱크의 잔해와 파편 등을 수거해 정밀감식을 벌이고 있다.

또, 현장관리를 맡은 광양제철소 안전담당자와 보수작업을 벌인 태영이엔지 직원 등을 상대로 작업 종류, 투입 인원, 안전 조처 등을 확인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포스코 노사도 사고 당시 탱크 안에 가스가 남아있었는지, 사전에 안전조처를 제대로 했는지 등을 합동조사할 예정이다.

이번 사고에 대해 민주노총 전남본부는 3일 광양제철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망사고는 탱크에 남아 있는 수소가스를 확인하지 않고 작업을 시키는 등 안전조치를 소홀히 한 포스코에 책임이 있다”며 “포스코가 위험작업 외주화를 극단적으로 한 결과”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민노총은 또, “사고가 일어난 탱크와 유사한 탱크까지 작업중지를 확대해야 한다”며 “광양제철소 전체에 대해 노조가 참여하는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3일 성명을 내고 “계속되는 포스코의 중대 재해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노동조합과 함께 합동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철저한 조사와 함께 그 책임을 명확히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포스코에서는 지난 한해 5명의 노동자가 작업 중 목숨을 잃었다. 이번 사고는 올해 2월 포항제철소에서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이후 4개월 만에 발생한 사고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