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윤소하 의원 및 환경단체 4일 국회정론관서 기자회견

[광양/남도방송] 포스코 광양제철소 정전 사고와 오염물질 배출 사고에 대한 민관 합동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국회에서 열려 주목을 모았다. 

윤소하 정의당 국회의원은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지난 1일 발생한 포스코 광양제철소 대기오염사고에 대한 민관합동공동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정의당 윤소하 국회의원은 “노동자 사망사고와 환경오염사고 등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잇달아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반에 대한 안전 및 환경감독”을 정부에 요구했다.

윤 의원은 “이번 사고는 단순 정전 사고만으로 일단락 돼서는 안 된다”며 “가스 배출 경로를 확인하고 각 공정의 저감조치가 제대로 작동했는지 살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이어 “포스코의 안전 환경설비가 충분한지, 생산량을 감당할 만한 수준인지 재평가 하라”며 “환경부와 전라남도는 주민건강과 안전을 위한 재발방지를 목표로 이번 사태를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형식적인 수습대책을 마련하지 말고, 연일 반복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사고의 가장 큰 피해자는 주민들과 노동자들인 만큼 이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실질적인 시설감독이 이뤄져야 한다”고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 국장은 “사고 발생 후 현장에 갔을 때 검은 연기가 포스코 공장을 뒤덮고 인근 주변으로 퍼져 주민들이 매우 불안 해 했다”며 “주요산단 환경오염과 인명피해 사건 발생 시 현장을 즉시 개방하고 민관합동조사단이 신속하게 현장 점검과 진단을 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통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송아 금속노조 미조직전략국장은 “반복되는 산재와 환경오염사고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민과 노동자가 동의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순 일과건강 기획국장은 “주민과 노동자가 참여하는 민관합동공동조사단을 꾸려,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노동자가 죽거나 주민이 다치는 일이 반복 될 것”이라며 포스코 특별점검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변전소 차단기 수리 작업 중 정전이 발생, 모든  사업장 전력 공급이 끊기는 초유사태로 불꽃과 함께 검은 연기가 치솟아 올랐다.

5기 고로설비가 작동을 멈추면서 브리더개방과 함께 다량의 먼지와 유해물질이 무방비로 유출됐다.

사고가 난 코크스만이 아니라 고로설비를 포함해 연료주입구 등에서도 다량의 오염물질이 배출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번 사태는 지난달 1일 포스코에서 노동자가 폭발사고로 사망한 이후 한 달 만에 발생한 중대재해이다. 불과 며칠 전 고용노동부가 포스코의 455개 법률위반 감독결과를 발표하고 난 뒤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