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영산강청에 사업계획서 제출…시, “불필요” 입장 밝혀

순천시청.
순천시청.

[순천/남도방송] 한 민간업체가 최근 순천 서면 구상리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허가관청인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접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업대상지 주민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가 해당 시설 건립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시는 서면 구상리 추진하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에 대해 “현실적으로 불필요하다”며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반대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시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지난 8일에 영산강청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함에 따라 타당성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영산강청은 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에 따른 관련 법규의 저촉 여부에 대한 검토를 순천시에 요청했다.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의 허가 절차는 우선 폐기물처리 사업계획서가 제출되면 관련법 저촉 여부 검토를 거쳐 사업계획서에 대한 적합 판정을 내리게 된다.

만일 적합판정을 받게 되면 사업자는 도시계획시설 결정 입안제안서를 해당 지자체에 제출하고, 환경청으로부터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정식 허가를 받게 된다.

그러나 시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은 도시계획시설 결정 대상으로, 시민의 환경권을 침해하고 대다수가 공감하지 않는 시설의 설치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며 거부 의사를 명확히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순천시에서 발생되는 의료폐기물은 하루 약 3.5톤으로 여수, 광양을 합쳐도 약 7톤 밖에 되지 않는다”며 “순천시에 일일 48톤의 소각시설은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광주와 전남․전북에서 배출되는 의료폐기물은 일일 71톤으로 장흥(58톤/소각), 광주(24톤/소각)에서 모두 처리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만약 사업계획서가 통과되어 순천시에 도시계획시설 결정 제안서가 제출될 경우에는 지역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주민들의 환경권 등 피해가 없다고 확신이 될 때, 도시계획시설 제안 수용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