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청 지난 20일 묘도동 주민센터서 회의 개최…주민 반대로 무산
마을 주민, ‘대기오염물질 발생 우려 높고 신규 시설 설치 불필요해’
市, "도시계획 시설결정 제안서 들어오면 주민 의견 수렴해 처리하겠다"

여수시 묘도동 마을 입구에 설치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현수막.
여수시 묘도동 마을 입구에 설치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현수막.

[여수/남도방송] 최근 순천 서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려 하자 주민과 지자체가 결사반대의 의사를 단호히 표명한 가운데 여수 묘도에도 같은 시설이 지어지려 한다는 소식에 지역사회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여수소재 한 환경업체가 지난 2월 영산강유역환경청에 폐기물처리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내용은 여수시 묘도동 산 3번지에 1일 38톤 규모의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겠다는 것이었다. 묘도에는 현재 580여세대가 살고 있고, 지금껏 소각시설이 들어선 적이 없었다.

이에 환경청은 지난 3월 절차에 따라 여수시에 관련법 검토와 주민 의견을 물었고, 시는 “주민들이 반대한다”는 부정적인 의견을 전달했다.

이후 환경청은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이달 20일 묘도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주민과 시의원, 사업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었다.

하지만, 참석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 의사 표명으로 회의는 시작도 못하고 무산됐다.

주민들은 “소각시설 운영으로 대기오염물질 발생 우려가 있고, 광주와 장흥에 처리시설이 있어 신규 시설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는 주민 의견을 면밀히 분석해 관련법과의 부합 여부를 적극 검토해 줄 것을 환경청에 요청했다.

지역구 시의원들도 사업계획을 재검토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는 묘도에 대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에 대해 원천적으로 반대한다"고 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 관계자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의 경우 영산강환경유역청으로부터 접수된 사업계획서에 대한 적법여부를 판단한 뒤 허가를 취득할 수 있으나 도시계획법 등 시에 각종 개별법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하는 만큼 지자체에도 일부 권한이 있다”며 “만약 사업계획서가 통과돼 업체로부터 도시계획 시설결정 제안서가 들어오면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문제를 풀어 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광주와 전남, 전북에서 배출되는 의료폐기물은 1일 평균 71톤으로 장흥(58t)과 광주(24t)에 있는 시설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다. 여수시 1일 의료폐기물 발생량은 2톤 수준이다.

앞서 지난 5월말에도 순천 서면 구상리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허가관청인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접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가 시설건립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해당 업체는 5월8일 영산강청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함에 따라 타당성 검토가 진행됐고, 영산강청이 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에 따른 관련 법규의 저촉 여부에 대한 검토를 순천시에 요청했다.

시는 서면 구상리 추진하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에 대해 “현실적으로 불필요하다”며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한 바 있다.

지난 20일 여수시 묘도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관련 회의’에 참석한 마을주민들이 반대 입장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일 여수시 묘도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관련 회의’에 참석한 마을주민들이 반대 입장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