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동천저류지 부근 181m 길이 다리 내달 착공 계획
환경련 백지화 촉구 “재정손해 시민의 몫 될 것” 비판

순천 동천의 출렁다리 설치 위치.
순천 동천의 출렁다리 설치 위치.

[순천/남도방송] 순천시가 수년째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봉화산 출렁다리를 동천변으로 옮겨 건립할 계획인 가운데 시민단체가 또 다시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공방이 재점화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19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봉화산 출렁다리의 위치를 옮겨 동천 저류지와 풍덕동 산책로인 그린웨이에 길이 181m, 너비 1.5m 규모의 출렁다리를 건설키로 했다.

내달 9월 착공해 올 연말 완공한 뒤, 내년 초 안전검사 등 전반적인 점검을 거쳐 상반기 내 개통한다는 복안이다.

시는 해당 위치가 국가정원에서 500여미터, 풍덕교에서 600여미터 떨어진 곳으로 이곳에 출렁다리를 놓게 되면 풍덕지구~오천지구를 연결하고, 순천만정원을 찾은 관광객한테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시의 이 같은 계획에 대해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순천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시의 출렁다리 건립 계획에 대해 원천적인 백지화를 재차 주장하고 나섰다.

환경련은 “원래 취지와 목적을 잃었는데 단지 아까우니 다른 곳에 설치하자는 결정은 매우 실망스럽다”며 “재정적 손해는 고스란히 선량한 시민의 몫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해당 사업은 민선6기 시절인 지난 2016년 추진됐다. 25억원 상당의 교량공사와 철쭉동산 등 5억원의 부대공사를 통틀어 사업비는 30여억원에 이르렀다.

봉화산 둘레길을 중심으로 조곡동 철도관사와 금호타운 뒤편에 184m, 높이 37m, 너비 1.5m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환경단체가 행정과정에 위법성과 특혜성 사업이라며 문제를 삼아 지난해 3월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환경단체는 20억원 이상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가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급박스럽게 사업을 시작한 점, 시공과 자재를 분리 발주시켜 계약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핵심자재인 케이블 등을 자격미달 업체에 수의계약한 점 등을 들어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감사원은 올해 3월 순천환경련이 청구한 공익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지 않은 채 공사를 추진하는 등 계획성 없이 지방재정을 운용했다고 지적했다.

공사 주요자재인 케이블을 분리 발주해 제작능력 및 시공실적이 부족한 모 업체와 11억9000만원에 자재납품 계약 체결하는 등 계약업체 선정과정에서의 부적정성을 지적했다.

또한, 사업비가 20억원에서 43억원으로 30% 이상 증가했음에도 증가 부분에 대해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고 투자심사를 다시 받은 후 예산을 편성 집행해야 했음에도 이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감사원 감사 통보에 따라 순천시는 관련 업체를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했지만, 이 업체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시는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했고, 백지화가 아닌 사업대상지를 변경해서 추진하는 방향이 최적 안으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시 공원녹지과 관계자는 “기존 케이블 등 부수 자재는 그대로 사용되고, 설계 역시 당초와 변함없이 적용되는데 다만 위치만 변경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종전에 논란이 된 환경파괴와 특혜시비에 대해선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업체를 고발했고, 담당 공무원에 대해서도 신분상 조치를 한 만큼 사업대상지를 이전해 추진하는 것에 대한 문제는 없다고 본다”며 “환경단체의 백지화 촉구는 무리한 요구”라고 일축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한 처분 후 올해 3월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해 사업대상지를 동천저류지로 옮기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시는 전문업체를 통해 실시한 시민 선호도 조사 결과 ‘사업을 그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이 80%를 넘었으며, 봉화산 자락과 조례호수공원, 정원박람회장 꿈의 다리, 동천저류지 4군데를 조사한 결과 시민 88%가 동천저류지로 꼽았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의회에서 출렁다리 사업예산을 지난 2회 추경에서 승인했고, 관계부서에서도 의회를 방문해 사업계획을 수시로 보고하는 등 사실상 동의 절차를 진행했다”며 “사업추진에 대한 절차상의 하자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동천변 출렁다리 설치에 대한 지역사회 찬반 논란이 또다시 불거지면서 수년간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해당 사업의 추진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환경단체는 “사업 과정에서 특혜의혹이 제기됐고, 감사원 감사결과 부당한 업무과정이 드러난 만큼 명분 없는 사업을 조속히 백지화하고, 기존에 투입된 자재대금과 선급금은 '매몰비용'으로 처리해야 한다”며 지난 27일부터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반면 순천 관광업계와 그린웨이 인근 주민들은 타지역의 출렁다리들처럼 동천 출렁다리가 시민들의 이동 편의와 관광객의 호기심을 이끄는 또 다른 명물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기대감을 갖고 있는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준비 과정부터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시민이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확인해 처리할 예정"이라며 순천역에서 시민도시숲길, 그린웨이 산책로, 출렁다리가 하나의 관광 자원으로써 1000만 관광 시대를 견인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