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시민단체 "단일학군으로 학생 희망 100% 배정 방식을 시행하라”

[순천/남도방송] 순천지역 시민단체들이 “순천지역 중학교 배정 방식을 근거리 방식을 폐지하고, 단일 학군으로 학생 희망 100% 배정 방식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순천교육공동체시민연대'는 10일 오전 순천교육지원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순천교육청의 '중학교 배정 근거리 방식'의 전면 폐지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중학교 평준화 시행 무시험 배정을 전 지역 단일학군으로 학생 희망 100% 배정 방식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순천지역만 14년 전 순천교육지원청 교육 당국의 무능한 행정으로 인해 단일학군 배정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근거리 배정 방식을 시행하면서 매년 학부모들의 민원으로 인한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순천교육지원청이 단일학군 배정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근거리 배정을 내세워 지역을 권역별로 나누어 원도심 지역 학생들의 신도심지역 학교 선택권을 제한하고 연향중 학급수를 증설까지 하면서 학부모들의 민원을 대처한 탓에 무시험 배정의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지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왕의중 인근 학부모들이 또 민원을 격렬하게 제기하자 고등학교 신설 예정 부지에 왕의중을 신설하는 등 매년 근거리 배정에 따른 민원과 최근에는 왕운초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모두 왕운중에 배정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어 “인구는 증가하지 않는데 새로운 주거 지역 중심으로 학교가 신설되거나 학급 수 증설이 이루어지고 있어 순천 시내 다른 중학교는 학생들이 빠져나가 학급수가 감축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원도심과 원도심 인근 낙후된 지역 학급 수를 감축시켜 공동화 현상을 부채질한 결과를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순천교육지원청이 근거리 배정을 시행한 결과가 민원이 되풀이 되고 학부모 간에 학부모와 교육 당국 간에 갈등이 심화된다는 것은 결국 근거리 배정 방식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