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민원 적극 대처 취지” 뒤늦게 해명

송귀근 고흥군수.
송귀근 고흥군수.

[고흥/남도방송] 송귀근 고흥군수가 지난달 30일 간부회의 중 집단민원 관련 자신의 발언이 촛불집회에 참가하신 분들을 폄하한 것처럼 오해를 불러 일으킨 점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송 군수는 "발언의 전반적인 내용이 지역 내 발생되고 있는 다수 집단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라는 취지였을 뿐, 특정 단체의 활동을 폄하・왜곡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당시 발언 요지는 고흥 관내에 발생하고 있는 집단민원에 대한 대책 마련을 지시하면서, 법적으로 적법함에도 갈등이 있는 경우에는 민원 신청자와 이를 반대하는 다수의 주민간에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군에 ‘갈등분쟁 조정위원회’ 설치를 검토하라는 취지였다"고 주장했다.

송 군수는 “고흥군 관내 여러 집단 민원에 대하여 대화를 통한 합리적 해결을 강조하면서 전혀 의도하지 않게 촛불집회를 언급하게 되었다"며 "촛불집회의 진정성을 폄하・왜곡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으며, 저의 부주의하고 부적절한 표현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송 군수는 지난달 30일 고흥군청과 읍·면 직원과 주간 업무 계획 회의에서 "몇 사람이 하니까 나머지는 따라만 가는 것"이라고 촛불집회 참여자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 듯한 취지의 발언을 했다.

송 군수는 주민들의 집단 민원에 대한 군청과 공무원의 대처에 대해서 말하는 과정서 "집단 민원에 동참한 주민들이 정말로 피해가 있다, 없다를 명확히 안다기보다는 몇 사람의 선동에 의해서 끌려다니는 경우가 많다"면서 "원래 집단 시위가 그런 거니까"라고 단정적으로 표현해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