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원장 작고하자 임시총회 열고 부인 새원장 추대…‘정관 위배’ 논란
시민단체 “이사진 모두 사퇴하고 비상대책기구 마련해 정상화 해야”

순천문화원.
순천문화원.

[순천/남도방송] 순천문화원이 부부세습 논란에 휩싸였다.

10년 넘게 전임 원장이 독점하고도 부인이 새 원장으로 부임하면서 말썽이 일고 있다. 지역 향토문화 전승과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문화원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사유화로 변질됐다는 여론이 빗발친다.

순천문화원에 따르면 전 원장인 유길수 변호사가 지난 7월 갑작스레 작고하면서 유 전 원장의 부인인 송혜경 전 순천시의원이 새 원장에 올랐다.

지난 2008년 첫 직선제가 도입되면서 원장 자리에 오른 유 변호사가 지난 11년 간 독식하면서 내부 불만세력이 팽배한 상황에서 전 원장의 부인인 송 신임 원장이 추대되자 쌓였던 불만이 폭발한 것이다.

발단은 유 전 원장이 임기 내 작고한 뒤 '직무대행' 체제가 아닌 부인을 신임 원장을 추대하면서다.

순천문화원은 지난 14일 임시총회를 열고 단독 후보로 출마한 송 전 의원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송 전 의원은 전 원장의 임기인 내년 9월23일까지 잔여임기를 맡아 직위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문화원 정관에 ‘원장은 총회에서 선임해야 한다’고 명시됐으나 이사진들이 이를 어기고 임시 이사회를 열어 송 전 의원을 원장으로 인준한 것은 정관에 위배된다는 지적이다.

순천문화원은 국비 20억 원이 투입된 공공건물을 사용하면서 임대사업에 따른 수익으로 근근이 운영돼 왔다.

하지만 원장 선임 과정과 건물 소유권을 놓고 지난 10여 년간 순천시와 갈등을 빚어 왔고 사업비 지원도 받지 못했다.

전국 지방문화원이 관할 지자체로부터 사업과 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보조받는 형태로 운영되지만 순천문화원은 건물 임대 수익사업외에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아 사실상 기능이 상실된 상태다.

게다가 시로부터 관리감독도 받지 않는 등 폐쇄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순천YMCA 등 3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순천문화원 정상화 추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문화원의 이 같은 기형적인 운영 행태를 규탄했다.

범대위는 “지난 10여 년간 사유화 논란으로 비판을 받았음에도 전임 원장 부인이 신임 원장 선출 절차를 밟는 것은 세습으로 사유화하겠다는 의도”라며 “책임을 유기한 이사진은 모두 사퇴하고 문화원 정상화 대책을 위한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어 “순천시장이 3번 바뀌는 동안 어떤 시장도 문화원 정상화를 위한 노력은 관심조차 없었다”며 “이제라도 순천문화원 정상화 방안을 강구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