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적자 이유로 내달 1일 운영 중단 통보했다가 시의 완강한 태도에 철회
사업자 “예산 지원없이 사용료 챙기기 급급”...시 “민간 소유 시설 지원 어려워”

[광양/남도방송] 광양버스터미널 운영을 놓고 광양시와 사업자 측이 갈등을 겪고 있다.

광양버스터미널과 중마버스터미널 운영사업자는 내달 1일부터 광양터미널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최근 시에 통보했다. 이 사업자는 금호고속 등 운송회사 15곳에 사업 중단을 알렸다.

해당 사업자는 지난 2000년 1월 광양버스터미널을 인수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서는 중마버스터미널 운영권까지 따내 2021년 7월까지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해당 사업자는 인건비 상승과 낮은 수수료 등에 따른 운영적자를 이유로 터미널운영을 중단하겠다고 나서면서 반발이 커졌다.

이면에는 터미널 관리비용 등을 놓고 수년째 시와 갈등을 빚은데 따른 것이라는 후문이다.

해당 사업자는 실제 시에 광양버스터미널 매각을 요구했으나 시가 이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여왔다.

그러던 중 3억원에 이르는 연체사용료를 납부하지 못하자 이를 빌미로 운영중단 사태가 야기됐다.

해당 사업자는 적자가 해소되지 않자 자신 소유의 광양경찰서 인근 부지로 이전 계획을 밝혔지만 시가 불가 통보를 했고, 올해 5월에도 3차례에 걸쳐 터미널 폐업을 신청했으나 이마저도 반려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는 이 사업자에 중마터미널 부지 사용료 3억5922만원을 납부할 것을 독촉했지만, 이를 납부하지 못하자 광양버스터미널 부지와 건물을 압류했다.

시는 터미널 운영 중단 사태에 대비해 광양터미널 인근 인동숲 주차장에 임시터미널을 조성키로 하고 운송사 등과 협의를 벌여왔다.

또 이달 말까지 중마버스터미널에 대해서는 사용·수익허가 취소 시점 사용료로 압류금액을 변경하고 사업자의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면허 취소와 함께 시가 직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시가 강경하게 대응하자 해당 사업자는 지난 29일 터미널 운영을 계속하겠다며 입장을 선회하면서 일단 급한 불은 끈 상태다.

하지만 향후에도 이같은 갈등이 재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데다 운영중단에 따른 시민불편도 우려되고 있다.

사업자 측은 시가 민간영역에 터미널 운영을 맡긴 채 예산지원없이 사용료 챙기기에 급급하다고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용료나 수수료 문제는 터미널과 운송회사 간 협의가 필요한 문제"라며 "민간이 소유한 터미널에 시가 직접 지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