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의 리더십’으로 세대교체 이루어야”

[광주/남도방송] 이석형 함평군수(51)가 12월 29일 민주당 전남도당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0년 지방선거 전남도지사 출마와 함평군수직 사퇴를 전격 선언했다.

이 군수는 이날 “재정자립도, 개인소득, 실질성장률, 실업률 등 각종 지표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참담한 성적표를 바라보는 도민과 당원 여러분의 안타까운 심정을 잘 알고 있다”며 “중앙정치에 익숙한 ‘낡은 리더십’을 추방하고 지방에서 성장하고 실력을 검증 받은 ‘젊고 유능한 리더십’으로 세대교체를 이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군수는 특히 “전남 도정 전반에 ‘창조와 역발상’의 새로운 에너지가 절실히 필요하지만 도정책임자가 ‘변화와 혁신’을 멀리하고 눈 앞의 치적에 급급하는 ‘무능행정’으로 실체 없는 장밋빛 청사진만 난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도지사가 민주당이 당운을 걸고 투쟁 중인 4대강 기공식에 참석해 낮 뜨거운 ’이비어천가‘를 헌사하는 등 민주세력 분열 행위에 앞장서 도민과 당원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혔다”며 박준영 현 도지사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이 군수는 위기의 전남을 타개할 방안으로 △ 아시아 문화․관광 클러스트 구축(글로벌 푸드 코트, 뷰티 아일랜드 조성) △ J프로젝트와 연계한 ‘한중산단’ 활성화 △ 탄소배출권 사업 전면 시행 △ 권역별 농작물 특화 및 규모화(농장→ 공장 → 매장) △ 중국 현지 농공산품 유통센터 개설 △ 다문화가정 역량 강화 사업 △ 지역특성화 고교 및 명문 고교 육성 등을 제시하고 각종 대형프로젝트 사업과 산하 공기업을 철저히 경영진단하여 ‘상생의 해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12년간 함평군수로 재직하면서 ‘함평나비축제’를 통해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다.

이 군수는 함평농고, 전남대 농학과와 전남대 농업정책․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KBS 프로듀서를 거쳐 1998년 지방선거에 출마, 함평군수에 당선되어 호남 지역에선 유일한 3선 현직 군수로 재직중이며 현재 <전국청년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다.

조선일보 선정 ‘최고 자자체장’에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다산목민대상, 안중근평화대상 등 각종 지방자치 관련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 주요이력 >

1. 학력
- 함평농업고 졸(78)
- 전남대 농대 졸(86)
- 전남대 행정대학원 졸(01)
- 전남대 농업정책대학원 졸(03)

2. 주요 경력
- 전남대 총학생장(84)
- 한국방송공사(KBS) 프로듀서(87-98)
- 함평군수(98-)
- 대통령 직속 농업특별대책위원회 자문위원(05)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04-07)
- 농림수산부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정책심의회 위원(07-09)
- 조선대 객원교수(09)
- 호남대 겸임 교수(09)
- (사)밀알중앙회 부총재(09)
- 안중근아카데미 지도위원(09)

3. 수상 경력
- KBS우수 프로그램작품상 수상(프로그램명 ‘뱀장어의 신비’, 1997)
- 전국환경운동연합회 녹색자치단체장상(1999)
- 농민신문 ‘한국농업에 영향을 미친 100인’ 선정(04)
- 환경재단 주관 ‘세상을 밝게 만든 100인’ 선정
- 대한민국 경영혁신 대상(2007)
-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최고경영자상(09)
- 다산목민대상(09)
- 일본능률협회 글로벌경영대상(04)
- (사)전국지역신문협회 행정대상(09)
- ‘아시아투데이’ 선정 글로벌 파워엘리트 50인 선정(09)
- 안중근평화대상(09)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