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정원 68명 확대 개정한 부결 “효율성 떨어져”
공노조 “공무원 사기 꺾고, 시 발전 저해” 맹비난

광양시청.
광양시청.

[광양/남도방송] 광양시가 의회에 승인을 요청한 조직개편안이 부결되자 공무원 사회가 크게 반발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광양시의회는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열린 제284회 정례회에서 광양시가 승인을 요청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부결했다.

이 개정안은 관광문화환경국과 여성가족과를 신설하고 정원을 68명 늘리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시의회 해당 상임위원회가 조직개편안과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부결시키면서 공직 내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승진 인사로 4급 국장과 5급 과장이 한 자리씩 늘고 조직 규모가 다른 시에 비해 커져 효율적인 조직 운영이 어렵다는 이유였다.

시는 조직개편안을 마지막 본회의에 상정해 달라며 의회에 요청했지만 이뤄지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광양시공무원노조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광양시의회의 내년 일부 예산삭감과 조직개편 부결을 규탄한다"며 "시 발전과 대시민 행정서비스는 안중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노조는 “의회가 청년일자리 구직활동 수당 지원 예산을 삭감하고, 육아부담을 완화해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둥이 출산맘 행복쿠폰지원사업 예산을 일부 삭감했다”며 “시립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예산 전액삭감과 옥곡면 생태하천 복원사업 예산액 일부 삭감은 시발전과 시민을 위한 도리를 저버린 것”이라고 질타했다.

노조는 “공무원 사기를 꺾어 시 발전을 저해하고 시민 행정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는 무책임한 의정활동”이라며 “조직개편 부결 과정에서도 시 의견을 묻는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는 내년 초 열리는 제285회 정례회에 이번에 부결된 조직개편안을 수정해 의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