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7일 권익위 조사 결과 통보받고 성명 발표

순천문화원.
순천문화원.

[순천/남도방송] 부부세습과 사유화 논란으로 비판의 화살을 받고 있는 순천문화원을 해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순천문화원 정상화를 촉구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대책위)는 7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순천문화원 운영의 심각한 상황을 통보받았다”며 “즉각 문화원을 해산하라”고 주장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순천문화원의 회계부정 행위와 각종 편법행위에 대하여 개탄하며 분노한다”며 “전남도는 즉시 법적 고발조치하라”고 요구했다.

권익위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순천문화원은 연평균 1억 원을 상회하는 임대수익금을 무분별하게 관리하여 회계질서를 문란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2013년 순천시와 문화원사 소유권 관련 소송에서 시로부터 승소금 3억 원을 교부받아 기본재산이 아닌 일반운영비로 불법 사용하는 등 회계부정을 저질렀던 사실도 확인됐다고 범대위 측은 밝혔다.

범시민대책위는 또 "3억원 중 1억9300만원은 지출내역이 불명확할 정도로 횡령 등이 합리적으로 의심될 정도고, 이 승소금은 시민의 세금으로 받은 자금이었음을 생각할 때 이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명백한 부정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남도는 관리책임을 방임한 관련공무원을 문책하고 순천문화원을 법적 고발조치하라”고 요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이어 “순천시는 그동안 방임한 책임을 통감하고 전라남도와 협의해 국민 세금으로 취득한 문화원사 회수와 문화원 해산 조치를 즉시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절차를 어기고 취임한 송혜경 원장과 현 문화원 이사진은 자격이 없음을 인정하고 즉시 사퇴하라”며 "요구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순천문화원은 물론 전남도, 순천시를 함께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순천문화원은 지난해 7월 전 원장인 유길수 변호사가 작고하면서 유 전 원장의 부인인 송혜경 전 순천시의원이 새 원장에 올랐다.

그러나 지난 2008년 첫 직선제가 도입 이후 유 전 원장이 11년간 자리를 독식하면서 내부 불만이 팽배했고, 유 전 원장의 부인인 송 전 의원이 신임 원장에 추대되자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