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러운 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 산하 모든 가족 여러분!

희망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저는, 우리 앞에 놓인 많은 과제들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자랑스러운 시민들께서 보여주었던 신뢰와 사랑을 가슴속에 새기면서 이 새로운 아침을 맞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여러 분야에서 시정에 대한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밤낮으로 소임을 완수해 준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사랑하는 순천 가족 여러분!

10년간의 긴 호황을 마감하고 沈滯의 길로 접어든 세계 경제의 혹독한 여파와 신종 플루 대유행 등으로 우리는 늘 위기의 한가운데에 서 있었습니다.

성난 폭풍우와 같은 시련 속에서도 지난해 우리는 두려움보다는 희망으로, 갈등과 불화보다는 단합된 모습으로 우리는 꿈과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후대에 길이 빛날「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유치하였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여정속에서도 우리 모두의 멈추지 않는 열정이 변방의 작은 지방도시 순천을 대한민국 최고의 생태도시로 만들었고 세계의 도시가 인정하는 지구촌의 당당한 주역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자랑스러운 시민 여러분!

4년 전 제가, “믿을수 있는 시장 새로운 순천” 이라는 슬로건으로 더 나은 순천을 위해 시민과 약속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민선 4기 시장의 마지막 해를 맞았습니다.

돌이켜 보면, 시장으로서 원칙과 기준을 반듯하게 세우고 시장십계명을 매일 되새기면서 다시는 시민에게 누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일념 하나로 시장직을 수행해 왔습니다.

하늘이 부여한 천혜의 자원을 잘 보전하고 가꾸며 「물과 숲, 그리고 아름다운 사람들, 정겨운 순천」과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을 양 지표로 삼고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우리는 분명 그동안에 신뢰를 바탕으로 꿈과 희망을 가졌고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도시로 탈바꿈하였습니다.

금년에도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을 완성해나가는 시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가고자 합니다.

먼저, 서민 경제의 어려움을 더 촘촘히 챙기는 따뜻한 순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교육에 대한 시민들의 열정이 마음껏 펼쳐질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경쟁력있고 희망있는 건강한 농촌으로 바꿔갈 것입니다.

넷째, 어려울수록 함께 희망을 나누는 복지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섯째, 백년대계의 튼튼한 녹색도시의 기틀을 더욱더 확고히 다져가겠습니다.

끝으로, 희망과 신념으로「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시민들의 최고의 선물로 만들어 갈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최근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경제 회복속도를 보이고 있는 배경에는 그동안 재정을 건전하게 관리해 온 점이 작용했다고 합니다.

우리시의 양호한 재정 건전성을 바탕으로 빈틈없는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성공적으로 개최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촌 ‘Green Race'에서 가장 최 선두에 서서 모범사례로 떠오를 것이며 새로운 도시 창출자의 주연 도시로 역사에 기록될 것입니다.

우리는 한가족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안고 있습니다.

진취적이고 아낌없는 자기 희생 정신으로 우리 순천시가 미래를 이끌어가는 세계의 생태수도로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고 협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2010년 새해는 가정과 직장에서 항상 웃음 가득한 한 해가 되시고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경인년 새해 아침
순천시장 노관규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