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이코노미 6대 프로젝트’ 실현, ‘3대 핵심과제’ 유치 총력

▲ 전남도청.
▲ 전남도청.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는 지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줄 ‘2020 6+3 플랜’ 추진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열기가 뜨겁다.

‘2020 6+3 플랜’은 2020년 ‘블루 이코노미 6대 프로젝트’ 실현과 ‘3대 핵심과제’ 유치로 지역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기고 전남 ‘제2의 도약’을 이루기 위한 김영록호 발전전략이다.

지난해 전라남도는 정도 새천년을 새롭게 밝힐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비전을 선포하며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 일으킨바 있다.

블루 이코노미는 1차산업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청정 자원과 역사·문화자원,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이 접목된 신개념의 발전 비전이다.

전라남도는 올해를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실현의 원년’으로 삼고 6대 프로젝트 세부사업을 더욱 구체화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나갈 방침이다.

에너지신산업, 관광, 바이오, 미래 운송기기, 농수산, 스마트시티 등 6대 프로젝트의 35개 세부사업에 대해 적극 추진에 나섰다.

또한, 국가 경제 발전전략과 연계해 지속적인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장기 국가계획 반영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는 서남해안 일원에 48조 5천억원이 투입되는 8.2GW(기가와트)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해, 지역주민과 이익을 공유하고 12만여개의 전남형 상생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전라남도는 민간 발전사의 대규모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송전선로 구축과 배후단지, 해상운송 지원부두 등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한전과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올 2월에는 발전사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된다.

상반기 중에는 항만기본계획 및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국가계획 반영과 ‘전남형 상생일자리 선포식’을 갖게 된다.

또 새천년 비전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실현에 속도를 내면서,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3대 핵심과제의 유치에도 중점을 두게 된다.

3대 과제인 의과대학, 2022년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가 순항할 경우 전남의 미래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남도는 이미 올해 초 양 부지사를 단장으로 T/F를 구성하고 민간 유치위원회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본격적인 유치태세에 나섰다.

3대 핵심과제 중 하나는 지역의 오랜 염원인 의과대학을 전남에 유치하는데 있다.

전남은 농어촌·산간·도서 등 의료 취약지역과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자가 많아 의료 서비스 수요는 높은 반면,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어 의료인력 등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도내에 의과대학이 설립되면 안정적인 의료 인프라 확충과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도민의 생활여건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 남중권에 2022년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를 유치하는데 힘을 쏟는다.

197개국, 2만5천여명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 국제회의인 COP28은 전남과 경남 그리고 남해안 남중권 10개 시군이 함께 공동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 등의 지지 선언도 이어져 유치 전망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전라남도는 COP28이 여수를 비롯한 남해안 남중권에 개최되면 남해안이 세계적인 해양관광 명소로 부상하고, 전남의 브랜드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는 역사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를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나주 산학연 클러스터에 유치하는데 총력을 다한다.

모든 기초과학 연구의 핵심시설인 방사광가속기는 이차전지, 신소재, 신약개발 등 차세대 유망산업 연구에 전방위로 활용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한전공대와 호남권 소재 대학은 물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연구역량을 배가시키는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앞으로 전라남도는 3대 핵심과제에 대해 치밀한 대응 논리와 전략적인 유치활동,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전남 유치를 관철시켜 나갈 방침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전남의 미래 먹거리가 될 블루 이코노미 성과가 22개 전 시군에 확산될 수 있도록 6대 프로젝트 추진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며 “특히 2020년에는 3대 핵심과제 모두 지역 발전의 확실한 기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정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