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구 무산 위기 지역정가 반발…후보간 경쟁 외면한 전략공천 여부 관심

[순천/남도방송] 민주당이 순천을 전략선거구로 확정했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는 5일 7차 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전국 6개 지역에 전략선거구를 확정했다.

서울 동대문구을, 서울 강남구병, 경기 안산시단원구을, 경기 군포시갑, 경기 군포시을, 전남
순천시 등이다.

순천시의 경우 민주당이 이번 총선을 앞두고 인재로 영입한 소병철 순천대 석좌교수(전 대구 고검장)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애초부터 제기됐다.

그동안 정가에선 순천이 분구가 되면 한 지역구에 대한 소 교수의 전략공천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였다.

다만 나머지 한 지역구에 대해서 피튀기는 공천경쟁이 예상됐다.

민주당에선 현재 노관규 전 순천시장, 서갑원 전 국회의원,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 김영득 팔마청백리문화재단 이사장 등 4명의 예비후보가 경쟁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 후보군에 대항해 민중당에선 김선동 전 국회의원이, 민생당에서는 장성배, 기도서 예비후보가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순천 선거구 분구가 무산될 상황에 놓이자 지역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이인영, 미래통합당 심재철, 민주통합의원모임 유성엽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지난 4일 국회에서 중앙선관위 선거구획정위가 제시했던 전남 순천과 강원 춘천의 분구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현행 유지키로 하면서 변수가 발생했다.

순천 선거구 분구가 무산될 경우 단일 선거구를 놓고 민주당이 지역민 의사와 무관한 특정인사를 내리꽂는 식의 전략공천을 굳이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정성 논란이 일면서 이를 바라보는 지역 내 시각도 곱지만은 않다.

민주당은 소 교수가 검찰 간부 출신으로 전관예우를 거부했고 2017년에는 검찰총장 후보 4인 중 한 명으로 추천되기도 할 만큼 신선한 이미지로 떠오른 데다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에도 부합하는 인물이라 당에서 판단한 만큼 전략공천을 강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민주당이 지역에서 바닥민심을 다져온 후보들의 경쟁구도를 깨면서까지 전략공천을 강행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순천의 경우 서갑원 전 국회의원과 노관규 전 시장 등 예비후보들이 오랫동안 텃밭관리에 공을 들인 데다 경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전략공천을 이유로 판을 털 경우 이에 대한 부작용은 걷잡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경선조차 참여하지 못한 민주당 후보군들이 당을 이탈해 무소속이나 타 정당으로 옮겨 출마할 경우 순천선거판은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다.

여기에 소 전 교수가 기존 민주당 후보군과의 경쟁구도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지역 내 경쟁력 확보 여부도 미지수다.

결론적으로 분구가 무산된 상황에서 전략공천을 밀어붙이게 되면 민심 이반 등 민주당에 대한 반정서가 확산될 경우 또 다시 승기를 눈 앞에서 놓치는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팽배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