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 폐수, 키조개 집단폐사 소송 시사⋯ 동호안 사태 일파만파

[광양/남도방송] 지난해 8월 발생한 광양 동호안 둑 붕괴사고가 검찰의 조사가 한창인 가운데 광양지역 5개 시민.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동호안사태 비상대책위가 13일 성명을 통해 관이 주도하는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성명에서 "동호안 둑 붕괴사고 후 관련 업체인 광양제철과 인선이엔티 등 두 관련 회사의 책임으로만 떠넘기는 행태는 항구적인 대책이 나올 수 없다며 관이 주도하는 대책과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고 광양시의 개입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어 사고 후 원인조사를 담당했던 용역 사의 결과는 오히려 관련 업체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꼴이 돼버렸다며, 사고 원인을 제공한 업체들의 용역은 절대로 신뢰할 수 없다.

따라서 현재의 사태 해결을 위한 길은 오로지 붕괴사건 현장의 도로관리 주최인 광양시와 권위있는 기관이 나서 복구와 원인 규명, 그리고 항구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시민들이 이번 사태가 해결 될 것이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관계기관의 수사를 거론, 원인 제공 회사들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왜곡된 수사결과가 나올 때는 상부 기관에 재조사와 관계자 처벌 등을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또 "붕괴 원인 규명에 총력을 다 한다는 방침에 이어, 정부 차원의 동호안에 대한 전면적 안전진단과 "특히 동호안 바깥쪽의 제철 폐수배출 인한 키조개 70만 마리가 폐사와 관련해 손해배상 소송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오늘 기자회견을 비장한 각오로 임했음을 시사, 현재 나타나고 있는 기업 면죄부 방향으로의 조사와 결과들이 향 후 광양지역의 반 포스코 규탄으로 이어질지 우려스럽다" 며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