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객 건강확보 및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차단 주력

완도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완도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는 올 여름 성수기 ‘청정 전남’의 해수욕장에 방문객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심 해수욕장 예약제’를 시행키로 했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예약은 정부에서 구축한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kr) 또는 전화로 할 수 있고,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이용객이 예약시스템을 통해 해수욕장별 이용객 혼잡도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어 일부 해수욕장으로 집중된 이용객을 한적한 해수욕장으로 분산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욕장 방문객은 이용객의 안전과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사전차단을 위해 열화상 카메라를 통한 발열체크 등을 거친 후 지정된 출입구로 입장할 수 있다.

‘해수욕장 예약제’는 해양수산부에서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해수욕장 이용객 밀집도 완화를 위해 제안된 정책이다.

전라남도는 해수부가 당초 제시한 백사장 소구획 설정 방식은 해수욕장 개장을 보름 앞두고 적용하기 어렵다고 판단, 해수욕장을 몇 개의 구역(zone)을 나눠 적정 수용 인원으로 이용객를 분산해 밀집도를 적절히 조정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 최초로 안심 해수욕장 예약제 운영에 나선 전라남도는 이번 정책이 ‘코로나19’ 감염 예방뿐만 아니라, 앞으로 발생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감염병에 대비해 대규모 유원지와 섬을 비롯한 관광지에 대한 예약제 도입을 위한 정책실험의 의미도 있다고 전했다.

특히 전라남도는 이용자에 대한 설문 조사 등을 통해 이번 정책의 문제점과 앞으로 보완해야 할 사항 등을 발굴해, 해수욕장 등 관광지 예약제 문화를 만드는데 활용할 방침이다.

위광환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해수욕장 예약제로 이용객 등이 다소 불편하고 지자체가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겠지만, 해수욕장은 사람들의 밀집도가 높은 만큼 이용객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잘 관리돼야 한다”며 “운영에 어려움도 예상되나 전남의 해수욕장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곳으로 홍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