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와 일손 부족에 따른 해소방안으로

[순천/남도방송] 순천시가 농촌의 고령화와 일손 부족에 따른 해소 방안 일환으로 농기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에 추진하는 농기계 지원 사업은 총 4억5백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 맞춤형 농기계 지원사업, 경운기 안전장비 설치 지원사업, 분무용 자동 호스릴 지원 사업이다.

맞춤형 농기계 지원 사업은 정부지원 대상 농기계중 일반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기종을 자율 선택하되 70만 원 이상의 중, 소형 농기계와 기계화 율이 낮은 밭작물 수확 기계에 대해 우선 지원하게 된다.

경운기 안전장비 설치 지원 사업은 경운기를 이용한 농작업시 햇볕과 눈, 비 등을 차단하여 작업 능률을 향상하고 야간 운행시 교통사고를 예방하여 농업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경운기 안전장비(안전덮개 및 후사경, 안전표지판 등) 미부착 농가에 지원한다.

분무용 자동호스릴 지원 사업은 농작물 병해충 방제작업시 원격제어가 가능한 분무용 자동호스릴을 지원한다.

농기계 지원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는 2월 10일까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신청자를 대상으로 자체 심의회를 통해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농촌 인구의 감소와 노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고유가의 지속, 농자재대의 계속적인 인상 등으로 어려운 농촌현실에서 일손 부족과 농작업의 중노동을 동시에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