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최고위서 전남에 무게둔 발언
일각에선 "내부 교통정리 먼저"..."지역갈등 유발 안돼" 우려

전남대 의과대학 전경.
전남대 의과대학 전경.

[전남/남도방송] 전남지역 의대 유치에 청신호가 걸린 가운데 서부권과 동부권을 대표하는 목포와 순천 가운데 어느 곳이 선택을 받을지 지역민들의 초미 관심사가 되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과 정부가 공공의료와 지역 의료기반 강화를 위해 의료 인력을 확충하겠다"며 "지난 15년간 동결된 의대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자리에서 "총선 이후 당정청은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논의해왔다"며 "구체적인 규모와 추진 방안은 조만간 당정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공공의대 설립 추진과 관련해서도 "공공의대는 공공분야 의사 양성을 위한 의료사관학교로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이달 중 의대 정원 확대 규모와 지역, 추진 방안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공개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자료에 따르면 당장 오는 2022년부터 향후 10년간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총 4000명의 의사인력을 추가 양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중증∙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무 복무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 지역의사 3000명, 역학조사관과 중증외상, 소아외과 등 특수한 전문분야에서 일하는 의사 500명, 기초과학 및 제약∙바이오 연구인력 500명 등으로 그 내용도 구체화됐다.

‘의대신설’ 계획도 추가되는 분위기다. 기존 공공의대에 더해 전남 등 일부 지역에 의대를 추가 신설하는 방안도 별도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폐교한 서남의대 정원(49명)을 활용해 전북권에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지역 의대신설 문제를 전남도 내부에서 지역을 결정한 뒤에 별도 검토한다는 내용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전남 의대 여부가 결정되기 전에 목포로 할지 순천으로 할지 교통정리부터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해당 지자체에선 "의과대학 책임을 도에 떠넘기려 하는 것"이라며 성토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의과대학 유치 문제가 순천, 목포로 대표되는 동서부 지역간 갈등과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전남도는 공공의대와 부속병원을 유치한 뒤 합리적 절차를 통해 지역을 선정한다는 원칙론을 고수하고 있다.

최근 전남도, 목포대, 목포시, 순천대, 순천시는 전남도내 의과대학 유치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전남의 공공의료 등 의료복지 수준 향상과 우수 의료인력 양성을 위해 의과대학과 상급종합병원 유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해 협약이 이뤄졌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한편 전남도내 유인도서는 276개로 17만3000명이 거주하고 있지만, 의료기관이 없는 곳은 166개(60%)에 달한다. 응급의료취약 시∙군은 17개로 전국의 17%를 차지하고 있다.

또 전남지역 65세 인구는 전국평균(14.8%)을 크게 상회하는 21.9%로 이미 초고령화사회로 진입했으며, 감염성질환∙관절염∙간질환∙치주질환 유병률 전국 1위, 당뇨병 전국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