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수산자원보존간담회…해양수산부·기관‧어민단체 등 80여명 참여
“어업환경 및 제도개선, 어업인·정부·수산기관의 책임과 노력 필요”

주철현 여수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전 여수시장).
주철현 여수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전 여수시장).

[여수/남도방송]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갑)이 ‘수산자원보존간담회’를 개최하고 어업지도는 단속 위주가 아닌 홍보와 예방 위주로 개선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주 의원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 3시 여수수산업협동조합 대회의실에서 ‘수산자원회복을 위한 어업환경 및 제도 개선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어업인과 16개 수산단체, 해양수산부 및 동·서·남해어업관리단, 여수시, 여수해양경찰서, 한국수산자원공단, 여수수산업협동조합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 수산현안 해결을 위해 어업인과 수산기관, 어민단체와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

어업인들은 간담회에서 ▲불법어업 예방 및 단속의 실효성 제고 ▲어업의 구조개선 및 어구어법 연구개발 ▲어업인들의 자율적 준법 조업 문화 정착 등 다양한 어업환경의 개선을 촉구했다.

실제 여수지역은 대부분 생계형 영세어업으로, 수산업의 특성상 어종이 다양하고 금어기 및 금지체장에 대한 제도 등이 달라 이에 대한 정보와 이해가 부족해 단속에 적발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어민들은 “단속 위주보다는 간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홍보자료를 제작‧배포하는 데 초점을 맞춰 단속해야 한다”며 현행 어업지도 단속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주 의원은 “어업인·정부·수산기관은 단속 위주가 아닌 홍보와 개도가 선행되는 어업지도로 어업인들의 준법 조업 정착과 확산을 유도해 후세에 물려줄 소중한 수산자원을 지키는 데 모두의 책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단속 개선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