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조의 얼 가득한 민화⋯일상의 관조전 개최

[광양/남도방송] 광양시문화예술회관 초청으로 OCI(주)광양공장과 송암문화재단이 공동주최해 우리 선조들의 삶을 살펴볼 수 있는 조선시대 민화전시회가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민화속에 숨어 있는 우리 옛 그림의 미적 가치를 재조명 해 본다는 목적으로 오는 29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광양시문화예술회관에서 전시, 이른바 “향기로 가득한 민화 (日常)의 관조(觀照)전”이다.

이번에 전시된 작품은 개성상인으로 불렸던 OCI(옛 동양제철) 창업자인 故 이회림 회장이 수집한 6점을 포함, 신선도, 화조도, 십장생도, 어룡도, 미인도 등 31점이다.

조선시대 민화는 현세적인 염원을 주제로 삼는 것이 특징으로 주로 장수와 부귀 다산, 출세 등 시대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형식에 있어서도 화조도와 설화도, 십장생도 등 정형화된 양식을 가지고 있다.

▲ 민화전시회<미인도>

아울러 사물을 바라보는“관찰,”지혜의 힘으로 본질을 파악하는“통찰,”아름다움을 직접 체득하는“인식”등 송암문화재단은 그동안 소장품 전시회를 수도권에서만 진행해 오다가 지역에서도 순회전시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OCI(주) 광양공장이 있는 광양에서 전시회를 열게 됐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하고 많은 시민들이 전시장을 찾아 문화 향유의 기회를 만끽해줄 것을 문화예술회관과 송암문화재단 에서는 바라고 있다.

▲ 민화전시회 <어룡도>

▲ 민화전시회 <신선도>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