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관 위탁, 청렴성 등 5개 항목 조사…전년대비 1.13점↑
시민들 “청사 분리로 인한 업무진행 불편” 지적, 개선 요구

여수시청사 전경.
여수시청사 전경.

[여수/남도방송] 여수시가 올해 시민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해 대비 1.13점 상승해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는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해 민원 및 인허가 행정 서비스 이용 고객 6136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실시했다. 

품위‧친절성, 신속‧정확성, 공정성, 책임‧성실성, 청렴성 5가지 항목에 대해 카카오톡 설문조사와 용역업체를 통한 전화조사 방식을 병행해 진행했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청렴성이 100점을 기록했으며, 공정성 96.39, 신속‧정확성 96.11, 책임‧성실성 96.08, 품위‧친절성 95.94이 뒤를 이었다. 

특히 청렴성은 지난해에 이어 100점을 달성했으며, 신속‧정확성의 상승폭이 1.82점으로 다른 항목보다 월등히 높아 여수시가 신속‧정확한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인허가 관련 50개 부서 중 만족도가 높은 우수부서로는 중부민원출장소, 민원지적과, 산업지원과, 차량등록사업소, 보건행정과 순으로 집계됐다. 

기타 개선사항으로는 담당자 부재 시 대행업무 소홀, 업무에 대한 전문성 부족 등이 있었으며, 특히 청사 분리로 인한 민원인들의 불편함 호소 등이 주를 이뤘다.

나병곤 기획예산과장은 “민원인들의 개선요구사항에 대해서는 부서장 책임 하에 교육 등을 통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청사 분리로 인한 민원인의 불편함 해소를 위해서는 하루 빨리 본청사 증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민의지를 모아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