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현대제철 자체개발 기술 저감시설 도입

광양시의회.
광양시의회.

[광양/남도방송] 광양시의회가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대기환경 오염에 대한 개선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라고 15일 밝혔다. 

시의회에 따르면 포스코는 100억 원을 투입해 새로운 저감 시설을 설치하기로 하고, 전남도와 구체적인 후속 조치를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도는 조만간 전남도, 광양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협의회를 열어 시설개선 공정 전 과정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오염물질 측정치를 공개하는 등 투명성을 강화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시의회는 지난달 28일 포스코 고로브리더의 관행적 불법 개방행위에 대하여 조속한 시설개선과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투명한 자료공개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제295회 임시회에서 채택했다.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가 돌발상황이라는 이유로 여전히 고로브리더를 개방함으로써 시민이 먼지와 쇳가루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대제철이 저감 시설을 자체 개발해 성과를 낸 소식이 알려짐에 따라 포스코가 내년까지 현대제철의 저감시설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진수화 의장은 “의회가 성명서를 통해 시설개선을 제기한 건에 대해 포스코가 대책을 내놓은 것은 다소 뒤늦은 감은 있지만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의 새로운 저감 시설과 관련한 모든 과정과 통계자료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유해 주길 바란다"며 "포스코가 지역내 환경과 안전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보다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