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2021 디지털 혁신기술 박람회 개최’ 공모 선정

전남도청.
전남도청.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는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1 디지털 혁신기술 박람회 개최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1 디지털 혁신기술 박람회’는 AI, 5G 등 디지털 혁신기술의 전시․체험, 비즈니스 기회 제공 등 디지털 뉴딜 관련 혁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종합 박람회다. 

전남도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산업을 활성화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신산업 창출 등 혁신동력 확보와 4차산업 혁명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순천시와 함께 이번 사업을 기획,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공모 선정으로 국비 4억 원도 확보했다.

전남에서 4차산업혁명을 주제로 첫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NEXPO in 순천’이라는 행사명으로, 오는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순천 연향뜰 일원에서 개최된다. 5G와 AI 중심의 미래생활 전시·체험은 물론 ICT기술에 기반한 지역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전시·체험관은 AI, 5G 등 디지털 혁신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테마 및 체험형 중심으로 구성해, 참여자가 흥미를 이끌고 관련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전시·체험을 넘어 투자 상담, 기업 매칭 등 참가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디지털 뉴딜 등 정책 및 성과 발표, 혁신기술 공개 등 전문 컨퍼런스, 4차산업혁명 전문가 토크쇼, 학술행사, 정보통신 분야 경진·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전남도와 순천시,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등과 박람회 구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한편 미래기술 선도 연구기관과 기업들의 참여, 협력도 이끌어낼 계획이다.

주순선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이번 박람회를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며 “지역 ICT 산업생태계에도 활력을 불어 넣는 종합박람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