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멋있는 경기였다. 인터넷 방송이라 전송에 미세한 머뭇거림이 있을 땐 실수가 나는 게 아닌가 조마조마했다. 김연아의 퍼포먼스는 완벽했다.

밴쿠버 올림픽 경기는 끝났지만, 김연아의 성공 이야기는 여러 뒷얘기와 함께 계속될 것이다. 고모가 옆집에서 버리려던 빨간 스케이트 신발을 갖다 준 것이 시작이었다더라, 스케이트 신발이 맞지 않아 애를 먹었는데 일본에서 신발을 맞춰 해결 했다더라 등등.

김연아가 성장하는 동안 각 단계별로 가르쳤던 코치들의 구실도 컸겠지만, 2007년부터 인연을 맺었던 세계적 수준의 코치들이 세계 최고의 자리에 가는데 결정적이었을 듯하다. 혹자는 이렇게 세계적 수준으로 팀을 조합하고 관리한 김연아의 엄마야말로 주목해야할 수훈갑이라고 주장한다.

성공 이야기는 즐겁다. 감동을 주고 에너지를 준다. 그런데 정상에 오른 스포츠 선수의 성공 이야기에도 실패 이야기는 양념처럼 들어가 있다. 그래서 더욱 현실감 있고 극적인 이야기가 된다. 스포츠 선수에게 이기고 지는 것은 일상적 일이다.

승자가 있으면 패자가 있다. 다행히 우리가 스포츠에서의 승리와 패배에 좀 여유가 생긴 듯하다. 은메달, 동메달에 대해서도 축하를 아끼지 않고, 분투한 패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모습이다.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성숙한 것이다.

그래도 우리가 승리와 성공에 열광하는 것은 현실에서 그만큼 성공을 갈구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현실에서 성공과 실패를 논하기는 어렵다. 무릇 일이란 양면성이 있는 것이고 게임의 종료 같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인생을 함부로 성공과 실패로 재단할 것은 아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