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여수 환영행사서 진상규명․희생자 명예회복 등 후속대책 강조

[여수/남도방송]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5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환영행사에 참석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 진실이 바로 세워지도록 후속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이날 환영행사는 여순사건 발생 73주년 만에 국회를 통과한 ‘여수·순천 10·19사건 희생자 명예회복 및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대해 지역민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화합과 평화의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치러졌다.

행사는 이규종 여순사건유족연합회장을 비롯한 동부 6개 시군 유족회장,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권오봉 여수시장, 주철현·김회재 여수지역 국회의원, 전창곤 여수시의장, 전남도의회 강정희 보건복지환경위원장과 박진권 여순사건특별위원장, 오임종 제주4․3사건유족회장,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제주4.3사건과 함께 해방 이후 국가 폭력에 의한 대표적 대규모 민간인 희생사건인 여순사건은 그 진상을 밝히고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특별법안이 제16대 국회 이후 수차례 발의됐지만 제정되지 못했다. 사건 발생 73년만인 올해서야 여야 정치권의 대승적 협조와 도민들의 간절한 열망에 힘입어 제21대 국회에서 마침내 그 간절한 결실을 보게 됐다.

이날 행사에서 여순사건유족연합회는 김영록 도지사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그동안 여야 정치권과 정부에 대한 다각적인 건의활동, 유족 위로를 위한 추모사업 시행 등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데 대한 감사의 표시다.

김 지사는 “여순사건 특별법 통과를 위해 애써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특별법 제정이라는 큰 산을 넘었지만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여순사건의 진실이 바로 세월지도록 특별법 시행에 대비한 후속대책을 차질 없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