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결의안 가결…관련 예산 불승인 등 강력대응 방침 밝혀

여수시의회.
여수시의회.

[여수/남도방송] 미래에셋이 추진중인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에서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는 생활형숙박시설(레지던스) 건립과 관련 여수시의회가 경도 예산 불승인 등 가용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계획을 저지하겠다고 나서면서 사업 난항이 예상된다.

시의회는 지난 12일 열린 임시회에서 이상우 의원이 발의한 경도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 철회 촉구 결의안을 가결하며 “당초 계획에 없던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도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에 대한 우려 목소리는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 4월 20일 건의문을 통해 부동산 개발 위주의 경도 개발을 지적했고, 지난달 25일에는 22명의 의원이 생활형 숙박시설 계획 철회 성명을 발표했다.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 또한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 강행을 비판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이번 결의문을 통해서도 생활형 숙박시설이 경도 일대 경관 훼손은 물론 부동산 투기를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이와 함께 미래에셋이 획기적인 관광콘텐츠와 관광시설에 투자해 지역과 기업이 모두 상생하는 개발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 기관인 전남도와 전남도의회,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여수시 등의 태도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결의문에 담겼다.

시의회는 먼저 광양경제청에 대해 여수시민의 뜻에 따라 경도에 생활형 숙박시설이 들어서지 못하도록 입장을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전남도와 전남도의회는 관련 계획을 불허하고, 여수시도 이 같은 움직임을 방관하지 말고 건립 철회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상우 의원은 “경도에 29층 7개 동을 포함한 총 11개동의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을 건립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최근 전남도 건축경관위원회에서도 생활형 숙박시설의 높이와 규모를 하향하고 건축물 간 이격거리를 확장하라고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경도 개발은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을 통해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획기적이고 세계적인 관광콘텐츠를 개발해 지역과 서로 상생하는 개발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