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하청 업체 33명 집단해고 지역 반발 확산...대책위 출범

[여수/남도방송] 국내 최대 요소비료 생산업체인 여수산단 남해화학 사내하청 업체의 노동자 집단 해고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남해화학 집단해고 분쇄 및 고용승계 쟁취 여수대책위원회'는 지난 9일 오전 여수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년 전, 29명의 노동자를 대량 해고했던 남해화학이 또 다시 33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집단해고했다”며 “농협 계열사인 남해화학은 지역사회를 배신하는 비정규직 노동자 집단해고를 당장 철회하고 고용승계를 즉각 보장하라”고 비판했다.

이어 “남해화학은 최저가 입찰제라는 망령을 없애버리고, 모든 입찰과정에서 포괄적 고용승계가 보장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농협과 남해화학은 이번 집단 대량해고 학살 만행의 책임 당사자로서 석고대죄하고 해고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무조건 고용승계(재계약)하라”고 촉구했다.

진보당의 민점기 전남지사 후보도 이날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해화학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해고 철회와 원직복직, 반복되는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전남도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해화학 비정규직지회는 원청사의 최저가 입찰제 방식의 사내하청업체 선정이 2년마다 고용불안과 산재사고 위험 등의 여러 문제점을 잉태하는 원인이 되고 있어 최저가 입찰제의 조속한 폐지도 주장하고 있다.

남해화학 비정규직지회가 9일 여수시청 앞에서 사측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