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전략 수립 최종보고회…‘국토남부권 신성장거점’ 비전 제시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와 경상남도는 21일 경남 남해군 대장경판각문화센터에서 두 기관이 공동 진행 중인 ‘남해안남중권 발전전략수립 공동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국토 남부권 신성장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사업의 밑그림을 완성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명창환 전남도 기획조정실장, 조영진 경남도 기획조정실장, 남해안남중권 발전협의회 시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종보고서는 ‘국토남부권 신성장거점 남해안남중권’을 발전전략의 비전으로 확정했다. 이와 함께 ▲공동 번영을 위한 경쟁력이 있는 산업 경제권 구축 ▲상호협력을 통한 특색 있는 문화 관광권 확립 ▲상생 발전을 위한 다양성이 있는 교류 협력권 형성 등을 목표로 5개 분야 24개 핵심사업을 제시했다.

이번 공동연구는 전남도와 경남도가 초광역 협력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추진했다. 이번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이달 말 연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공동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남도와 공동협력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제4차 전라남도 종합계획(2021~2040)과 연계해 전남 동부권 발전 방안도 모색한다.

명창환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수도권 집중화 현상에 대응해 전남 동부권과 경남 서부권을 아우르는 남해안남중권 발전이 필요하다”며 “이번 용역 결과를 구체화해 경남도와 차기정부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공동 노력하고, 초광역 협력사업으로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