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 국동항 수변공원과 인근해역서 총궐기대회

여수 삼산면 초도 대동리 주민 60여 명은 지난 27일 오후 여수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주민동의 없는 해상풍력발전 건립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수 삼산면 초도 대동리 주민 60여 명은 지난 27일 오후 여수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주민동의 없는 해상풍력발전 건립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수/남도방송] 여수지역 어업인들이 여수시 삼산면 일원에 조성될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규탄하고 나섰다. 

여수해상풍력발전 대책위원회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재생에너지 육성정책에 편승해 여수 황금어장에 버젓이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민간 발전사업자들의 일방적 사업추진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오는 8일 국동항 수변공원과 인근해역서 여수수산인협회, 여수어촌계장협의회, 연근해어업인 협·단체가 연대해 여수어업인총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궐기대회는 육상과 해상으로 나뉘어 10시 30분부터 국동항 수변공원에서 총궐기대회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성명서 낭독, 연대발언, 구호제창 등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후 500여척 이상의 어선이 참여하는 대규모 해상시위가 약 1시간여 동안 국동항 인근 해상에서 일제히 뱃고동 소리를 울리며 해상퍼레이드를 실시한다.

현재 여수시 연·근해 어업인 들의 주 조업장소이자 삶의 터전인 남면, 화정면, 삼산면 등 여수 인근 해역을 대상으로 무려 13개소에 원자력발전기 5기에 육박하는 4.7기가와트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가 민간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어업인들은 “좁은 여수바다에 대규모 해상풍력단지가 십수개 조성되면 조업구역 상실은 자명하며, 발전기 설치공사와 송전케이블 매설과정에서 해저면 교란, 부유사 발생 등 저서생물 서식지 파괴로 인한 수산업 피해가 발생할 뿐 아니라 방오도료, 윤활유, 연료, 연마재 등 화학물질 유출로 생물학적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발전사업 허가 및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등 인허가 과정에 실제 해상풍력 사업에 영향을 받는 실질적 이해당사자인 어업인이 배제된 채 수십 키로미터 떨어진 섬지역 주민들의 동의서만으로 수용성을 확인하고 사업이 진행되는 행태가 여수 어촌사회 갈등의 주범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수해상풍력발전대책위 관계자는 “어업인 총궐기대회를 계기로 산업부·해수부 등 관련 부처 및 전라남도, 여수시 등에 어업인 성명서를 전달하고 관련 제도개선 방안을 요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