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경제상황 긴급 점검회의…자금난 기업 지원 등 대응책 협의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는 28일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경제 상황 긴급 점검 회의’를 열어 온라인 상담 지원 센터 운영, 자금난 기업 지원, 대체 수출입 경로 발굴 등 대응책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라 원유, 곡물 등 원자재가격 상승과 수급 불안정에 따른 것이다. 참석자들은 도내 경제에 미칠 영향을 꼼꼼히 점검하고 분야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분야별 점검 결과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수급 차질 및 가격상승에 따라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지겠지만 단기적으로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루블화의 평가절하로 수출기업 자금난, 원유․LNG 가격상승 시 기업 수지 악화, 곡물 가격상승, 국제사회의 러시아 경제제재에 따른 수출입 금지 품목 수급 불안정 및 물동량 감소 등이 우려된다.

사태가 장기화하면 물류․교역 차질과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이 산업 전반에 직․간접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전남도는 수급 및 가격 안정화 대응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대책은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담보한계 특례보증 지원 및 수출보험료 지원 확대 ▲온라인 상담 지원 센터 운영 ▲수출 공급망과 관련한 창구 일원화 및 대체 수출입 경로 발굴 지원 ▲농산부산물 사료 급여 확대 등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와 지속해서 협의키로 했다.

전남도는 관계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물가 상승 등으로 지역 경제에 어려움이 우려된다”며 “대러시아 경제제재 등 사태 장기화를 대비해 지역경제 전반을 면밀히 점검하고 분야별 대책을 신속히 추진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