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남도방송]무안군은 최근 주꾸미 자원 조성을 위해 망운면 압창·장재연안에 주꾸미 해상 가두리 2개소(12칸)를 설치하고 어미 주꾸미 130kg을 입식했다고 밝혔다.

주꾸미는 3~4월 서남해안 어업인의 주요 수산물로 무안군은 2015년부터 주꾸미 해상 가두리 2개소를 설치해 매년 주꾸미 부화 방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방류사업은 해상 가두리에 어미 주꾸미의 산란·서식장인 소라방을 설치하고 알이 부화하면 자연방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육상수조에서 산란·부화시킬 경우 나타날 수 있는 공식현상과 바다환경 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개선한 것이다.

무안군이 수년간 사업을 꾸준히 진행한 덕분에 주꾸미 어획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탄도만과 청계만 어업인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마리당 평균 270~290개의 알을 산란하는 어미 주꾸미는 입식 후 1개월 동안 바지락 등 먹이를 먹으며 성숙·산란과정을 거친 후 금어기가 시작하는 5월 11일 전후로 자연부화·방류될 예정이다.

박홍양 해양수산과장은 “우리군 대표 수산물인 낙지, 주꾸미 등의 자원조성을 위해 어업인이 사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군에서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며“수산자원 증대를 위해 5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인 주꾸미 금어기 기간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