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보다 1206억 증가...도내 최고액

순천시청사.
순천시청사.

[순천/남도방송] 순천시가 올해 최대의 지방교부세를 받았다.

올해 지방교부세는 지난해보다 1206억원이 증가한 6225억원으로, 올해 1회추경 일반회계 1조3,288억원의 46.8%를 차지하는 규모다.

시는 자영업자·소상공인에 일상회복지원금을 지급했으며,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 굵직한 현안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병철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정원박람회 특별법을 기반으로 최근 행안부 시책 특별교부세 등 국가예산 70억 원을 확보하며 재정부담은 줄이고 예산규모는 늘리며 ‘회복하는 일상, 살아나는 경제’에 성큼 다가서고 있다.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연관사업인 순천만국가정원과 순천만습지를 이어주는 ‘순천만 교량교’ 재가설 사업에 지난해 산림청 예산 40억원과 최근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30억원을 추가 확보하면서 국비가 지원되지 않는 시군도로(도시계획도로)에 국가예산 70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또한 현재까지 23건의 공모사업이 선정되어 국도비 558억원을 확보했으며, 16건은 공모 심사 중으로 내년 국도비 확보도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면서 지난해 최다 국비 확보액 6763억원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국비 확보 목표에 청신호가 켜졌다.

자체 재원이 부족한 순천시는 중앙정부의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도시 발전을 견인할 매우 절실하고 중요한 과제로, 1월부터 여러 공직자들이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국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오가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순천시장 권한대행을 수행하고 있는 손점식 부시장이 세종시를 방문하여 행안부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지며 2022년 상반기 특별교부세 79억원을 추가 건의했다. 특히 2023정원박람회의 랜드마크가 될 ‘국가정원 식물원 사업비’ 29억5천만원을 집중 건의하는 등 국비확보의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손점식 순천시 부시장은 “원활한 국비·교부세 확보로 성공적인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추진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라며 “성공적인 국비확보를 발판삼아 다음해뿐만 아니라 이후년도 사업까지 바라보는 연속적이고 반박자 빠른 대응과 중앙부처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국비를 최대 확보하여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