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관규 전 순천시장.
노관규 전 순천시장.

[순천/남도방송] 노관규 순천시장 예비후보는 순천 청년스타트업 대표로부터 '정원의 도시 순천, 농업과 만나다'라는 정책 제안을 받아 농업분야 공약으로 채택했다. 

노 후보가 제안 받은 농업정책의 주요 내용은 “스마트돔을 활용하여 계절이나 날씨와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실내정원과 휴식공간 그리고 견학과 식사 등이 가능한 채소, 꽃 재배용 첨단온실, 놀이공원 등 각각 1,000평 이상의 스마트팜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또한, “구도심 유휴공간을 활용하는 스마트 도시농업의 방안으로 친환경 샐러드용 채소 생산 및 모종생산을 할 수 있는 소규모 첨단온실에서부터 학교 급식에 사용될 수 있는 친환경 채소 생산 및 노인 인력을 활용한 세척 및 포장 시설을 갖춘 중-대규모의 첨단온실까지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청년스타트업 대표의 제안에 노관규 예비후보는 “여기서 발생한 수익은 국민펀드와 같은 시민공유형으로 설계하여 첨단온실에서 생산한 채소를 학교 급식이나 저소득 또는 차상위계층의 복지에 활용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더해 공약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노 예비후보는 “스마트 돔을 활용하면 실내정원도 조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후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져 농업에 문화와 경제를 접목시키는 등 멀티플렉스로 순천의 랜드마크가 되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시설에서 500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고 규모의 확장이나 배후산업 육성에 따라서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고, 순천의 청년들이 스마트 돔으로 출퇴근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스마트 돔은 에어돔 하우스와 비슷한 농업용 하우스 돔으로 천장높이 최대 25m정도로 1,000평 이상의 공간을 기둥 없이 조성 가능한 시설을 말한다. 일반 건축물보다 시공비가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