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만채 예비후보.
장만채 예비후보.

[순천/남도방송] 장만채 순천시장 예비후보는 16일 세월호 참사 8주기를 앞두고“재발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우리 주변을 돌아보아야 한다”고 밝혔다.

장 예비후보는 “세월호 참사는 무리한 화물적재와 선박 증축, 초기 대응 실패, 일부 선원들의 무책임, 뒤늦은 구조작업 등의 총체적인 문제가 빚은 결과”라며 “이런 문제들을 하나하나씩 다시 점검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사 당시 전남도교육감을 지낸 장 예비후보는 “지금도 그 때를 기억하면 눈물이 저절로 흐른다”며 “회의 도중 선박 침몰 소식을 듣고 진도 현장으로 바로 달려가 구조작업을 도왔다”며 회상했다.

또 “현장에서 모든 학생들의 무사 귀환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역부족으로 많은 학생들의 희생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며 “기성세대의 잘못으로 우리 아이들이 억울한 죽음을 당한 현실 앞에서 일어 설 수 조차 없는 무기력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장 예비후보는 “우리 학생들뿐 아니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순천지역의 안전시스템을 종합 점검해 개선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장 예비후보는 순천대 총장과 제16.17대 전남교육감을 지냈으며,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전남공동선대위원장과 균형성장위원회 상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