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당 공관위 현역 국회의원 대거 포함..자기사람 심기 비판
경선 룰 급작 변경 후보자 및 유권자 혼선... 공정성, 형평성 논란

더불어민주당 ci.
더불어민주당 ci.

[전남/남도방송] 더불어민주당의 6·1지방선거 후보 공천 과정에서 유례없는 파열음이 일고 있다.

'밀실·줄세우기' 논란이 일면서 민주당이 당초 표방한 개혁공천은 이번에도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이 빗발친다.

대선 패배의 책임으로 당의 쇄신을 기대했던 국민의 기대와는 달리 ‘졌잘싸’의 분위기에 도취해 호남에서 깃발만 꽂으면 된다는 안일한 의식에 젖었다는 비판도 나온다.

민주당의 텃밭인 전남지역의 공천과정에서 '밀실 공천'이니 '줄 세우기'니 온갖 잡음이 나오는 까닭이다.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는 6.1지방선거에 출마하는 22개 기초단체장과 58명의 광역의원·243명의 기초의원 등에 대한 공천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천 작업에는 19명의 공관위원이 선임됐다.

현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전직 공무원, 청년정책협의회 관계자, 대학교수, 금융연구소 대표, 전남도 산하기관 대표,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공관위원들의 명단이 유출돼 시중에 나돌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선 개별 접촉 등 공관위원들을 상대로 한 ‘로비’가 횡행한다는 억측도 나온다. 

또, 5명의 현역 국회의원들이 공관위원에 대거 포함된 점도 문제다.

2년 뒤 총선을 겨냥해 자기 사람을 심으려는 속셈 아니냐는 곱지않은 시선도 쏠린다. 공정한 평가가 이뤄지겠다는 부정적 시각이 팽배하다.

컷오프 과정도 매끄럽지 못하다. 여수‧순천시장의 경우 2~3인이 단 한번으로 치르는 경선 원칙을 깨고 4인을 참여시켜 1차 경선 후 2차로 양자 경선을 치르기는 것으로 룰을 바꿨다.

급작스럽게 바뀐 룰에 후보자는 물론 유권자조차 혼선을 빚고 있다. 

총선을 염두해 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을 노골적으로 ‘자기사람 심기’, ‘특정 후보 배제’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는 실정이다.

또, 공관위에서 공천배제 사유가 명확한 일부 지자체장들이 검증을 통과하면서 잡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공관위는 당초 공천배제 사유로 윤리심판원(윤리감찰단)에 회부된 후보자들의 조사결과와 범죄경력, 성비위, 음주운전, 부동산투기 등 꼽았지만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당장 3건의 선거법 위반 시비와 윤리감찰단에 수건의 투서가 제기된 C시장만 보더라도 별다른 제재 없이 경선 절차가 진행 중이다.

공천에 참여했다가 컷오프 된 김산 무안군수, 유두석 장성군수의 경우 중앙당 윤리감찰단에서 통보만으로 공천배제한 뒤 소명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

컷오프 된 노관규 전 순천시장도 11년 전 시장직을 그만두고 국회의원에 출마했다는 이유로 배제됐는데 소급효금지의 원칙 논란이 제기된다.

불공정 논란을 빚은 장흥군수 경선은 1차 경선이 무효화되고 재경선을 치르는 촌극이 빚어졌다.

중앙당 재심위가 4명의 예비후보(김순태·사순문·신재춘·홍지영)가 신청한 1차 예비경선 재심 신청을 인용 결정했다.

앞서 전남도당은 공관위는 정성평가(당 정체성, 당 기여도, 업무능력, 도덕성, 당선 가능성)를 배제한 여론조사 방식(권리당원 50%·일반군민 50%)만으로 1차 예비경선을 이들 4명이 배제한 채 치렀다. 

1차 예비경선에서 1~2위를 차지한 김성 후보와 곽태수 후보로 2차 본경선을 치를 예정이었으나 재심신청 인용으로 1차 예비경선이 자체가 무효화됐다.

이 때문에 당헌·당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전남도당 공관위의 경선 공정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애초 민주당이 후보자 부적격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겠다고 선언했지만 공정성과 형평성 시비가 불거지면서 '막장 공천'이라는 자조 섞인 말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독식 정치 구조와 '호남은 텃밭'이라는 오만함과 독선은 대안정당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과거 호남 돌풍을 일으킨 '국민의 당' 사례처럼 호남 민심이 언제 또 다시 민주당을 돌아설 지 그 위기감이 벌써부터 감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