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법규 입안 ․ 의안 심사 ․ 행정사무감사 등 역량 강화 기대 

[광양/남도방송] 광양시의회는 지난 1일과 2일 이틀 동안 광양시 관내에 소재하는 「백운산 치유의 숲 센터」에서 2022년 하반기 시의회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제9대 시의회 의원 14명과 의회사무국의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의정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시의원과 사무국 직원과의 소통을 넓히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1일차에는 한국지방자치학술연구원 정유선 박사가 강사로 나서 성공적인 의정활동 길라잡이를 주제로 시정질문의 중요성과 의정활동 전문성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또한 국회의정연수원 박용진 박사의 조례안 입안 및 실무를 주제로 조례 입법과정과 실무 기초, 청렴교육,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이해충돌방지법의 이해 등 에 이르기까지 열띤 강연이 이어졌다.

연수 2일차에는 한국지방정치연구소 우지영 박사가 예산결산 및 행정사무감사 실무를 중심으로 예산과 결산 심사 기법, 행정사무감사와 행정사무조사 요령에 대해 의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광양시의회 서영배 의장은 “의정연수 동안 실무적인 관점에서 많은 것을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며,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서 의장은 또, “제9대 의회 개원사에서 밝혔듯이 앞으로 공부하는 시의회 상을 확고히 하여 지역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광양시의회는 9월 19일부터 9월 28일까지 제312회 1차 정례회를 열고 조례안과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등을 심의 의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