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성과 바탕으로 개개인의 성장 돕는 맞춤형 학습”
“노력·성과 바탕으로 개개인의 성장 돕는 맞춤형 학습”
  • 대담=양준석 기자
  • 승인 2022.09.23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계준 광양교육장, ‘학생배움중심수업’ 모형 이름 알려

[광양/남도방송]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이 취임한 이후 첫 단행된 2022년 9월 1일자 인사에서 이계준 전남교육청 정책국장이 발탁 6개월 만에 광양교육장으로 임용돼 주목을 받았다. 이 신임 광양교육장은 옥과고·거문중·여남중·여천중·화양중·순천삼산중·순천승평중에서 교사를 지냈다. 주로 동부권에서 근무해 그쪽 출신인 줄 알지만 고향은 광주다.

광주살레시오고와 목포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순천남산중 교감, 전남평화통일희망학교 교장, 이음학교 겸임교장,  순천별량중학교 공모교장으로 재직했다. 순천별량중학교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이루는 ‘학생배움중심수업' 모형을 전국단위로 매년 공개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정책국장으로 재직하며 미래교육과 학교자치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 개발과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만드는 기여했다. <편집자 주>

-. 취임소감을 말씀해 주시면? 

이계준 광양교육장
이계준 광양교육장

광양교육지원청 관내 학생들과, 선생님들, 학부모님들을 비롯한 광양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관심에 격려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미래를 준비하는 광양교육 발전을 위한 막중한 사명에 어깨가 무거워짐을 느낍니다. 

전임 교육장님의 광양교육 발전을 위한 열정적인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신임 교육장으로서 임기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교육 분야가 있다면?

광양의 아이들이 저마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과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과 나눔을 통한 교육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지역사회와 함께 자치와 협력의 교육생태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교육자치와 분권의 시대에 발맞추어 지역과 상생하며 주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특히 학부모 및 지역 시민 단체와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교육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이 중심이 되는 학교 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하여 교육 자료 및 수업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교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디지털 AI 시대에 대응한 미래교육 인프라 구축 및 에듀테크 완비로 미래교육에 대한 준비와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 코로나 19 장기화에 대한 교육지원청의 대책은?

코로나 19로 인해 학교 교육력 회복을 위한 교육가족의 다양한 요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도 기초학력 맞춤형 지원,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학생 심리·정서 지원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촘촘하고 탄탄한 교육복지 안전망을 구축하여 코로나 19 장기화에 대비하겠습니다. 맞춤형 돌봄 지원체제 구축, 학교 안전관리 강화 및 교육복지 안전망 확대로 학생 보호에 힘쓰겠습니다.

2022년 9월 1일 이계준 신임 광양교육장이 취임식 후 직원들과 기념사진 활영을 하고 있다.
2022년 9월 1일 이계준 신임 광양교육장이 취임식 후 직원들과 기념사진 활영을 하고 있다.

-.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법은?

앞으로의 지역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광양의 교육자치는 지역의 아이들이 지역의 어른들에게 배우고 지역에 정착하는 선순환적 교육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교육지원청도 마을을 담은 학교교육과정 3.0 운영을 통하여 마을연계 교육과정 지원체제 구축과 지역과 연계하는 학교별 특색있는 마을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 전환에 발맞추어 지역 교육과정 개발과 현장 적용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과정 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 교육자로서 남다른 신념(철학)이 있다면?

우리 광양 교육가족은 학교에서 그리고 교육 현장의 곳곳에서 우리 아이들을 보듬어 주셨고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서로에게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광양교육은 설레임이 가득한 곳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꿈을 꾸는 터전이자 성장을 기다려 주는 곳, 그리고 추억과 스토리가 넘치는 곳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광양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을 들려 달라.

광양교육을 위해 항상 관심 가져주시고, 열정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해 주시는 광양 교육가족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광양을 대표하는 정채봉 시인의 ‘행복’에서 “행복의 열쇠는 금고를 여는 구멍과 맞지 않고, 마음을 여는 구멍과 맞는다”고 하였습니다.
빛나는 광양교육을 위해 서로의 마음을 맞추어 묵묵히 한발 한발 교육 가족과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앞으로도 광양교육 활동에 많은 관심과 든든한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학교와 지역이 함께 상생하며 성장할 수 있는 활기찬 광양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