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도방송] 2009년 8월 23일 05:00에 광양만 최대의 오염사태가 발생했다. 모든 전국 언론이 집중했던 이 사건은 국정감사까지 받는 초유의 사태에 이르렀다. 국회의원들이 원인규명과 영구적인 복구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이에대해 관련 기관들인 영산강유역환경청과 광양제철소, 인선ENT사람들이 재발방지와 항구적 복구를 약속했다. 그렇게 관련 사람들이 약속을 한지가 8개월여 가 지났다. 지금 이 문제는 어떻게 사고처리가 이루어 졌을까?

검찰 수사 결과 발표나 영산강 유역 환경청의 태도를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뒷짐만 지고 있는 듯한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수사는 중소기업 표적 수사라는 다분히 포스코 편들어 주기 수사로 논란을 빗고 있고 붕괴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여전하다. 서로에게 책임 떠넘기기 식으로 일관하고 있는 관청이나 관련기업들...그나마 최근 인선이라는 업체가 원인규명을 한다며 붕괴 현장에 지질조사를 벌이다 포스코에서 동원한 직원들에게 물리적으로 제지를 당했다.

행정관청 바라만 보고 있을 것인가

붕괴사고로 꾸려진 동호안 비상대책 위원회의 강력한 투쟁에도 불구하고 떠넘기는 핑퐁전략을 취하는 모습에 광양만 주민들은 씁쓸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방 정치인들 또한 하나같이 기업과 관 눈치 보기에 급급하고 자리보존을 위한 공무원의 비 적극적인 자세가 제2,제3의 동호안 사태가 일어나지나 않을까 하면서 또 여름이 돌아왔다.

이제는 어찌됐던 두 기업 간의 공조와 사태 해결이 중요하다. 더불어 광양시, 전남도, 영산강 유역청의 적극적인 중재역할과 앞선 행정이 요구 되며 올바르게 사태를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뒷북행정이나 땜질식 처방은 이제는 없어져야 할 해묵은 관행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이 빛을 보기를 기대한다.

<이 기사는 주간 남도신문 2010년 4월 13일자에 실린 기사임>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