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의원·전남도·울산시 산단 대개조 토론
체계적 안전과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 등 논의
특별법 제정 발의... 정부, 종합 계획 마련키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여수을)과 전남도, 울산광역시 등이 공동주최한 ‘노후 국가산단 대개조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9일 오후 여수시청소년수련관에서 성료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과 전남도, 울산광역시 등이 공동주최한 '노후 국가산단 대개조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9일 오후 여수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렸다. (사진=김회재 의원실)

[여수/남도방송] 설립된 지 반세기가 넘어 노후화가 심각한 전남 여수산단을 비롯한 전국 노후 국가산단 대개조를 통해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돼 주목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여수을) 의원과 전남도, 울산광역시 등이 공동주최한 '노후 국가산단 대개조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9일 오후 여수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죽음의 화약고'라 불리며 중대 재해가 발생하고 있는 노후국가산단 안전을 확보하고, 디지털화·저탄소화 등 대개조 사업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토론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입지총괄과 김길중 사무관과 한국산업단지공단 염동일 전남지역본부장, 전남도 임만규 사회재난과장과 김미순 기반산업과장, 울산광역시 이흠용 원자력산업안전과 과장, 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 김신 사무국장 등이 참석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의원은 "국가산단은 핵심 경제거점이면서도 조성된 지 수십 년 이상 된 노후산단에서 중대사고 사상자의 98.4%가 발생하고 있어 안전 확보를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노후 국가산단 안전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속가능성 확보 등 산단 대개조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돼 뜻깊다"고 말했다.

토론에 나선 산자부 관계자는 "산단 내 중대 사고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생산시설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산단 안전관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산업단지 안전 확보를 위한 내년도 예산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석유화학산단 통합안전체계 구축과 산단 세이프티존 안전솔루션 지원, 산단 재난정보 통합시스템 등 신규사업 반영도 함께 노력하고 있다"면서 "디지털 기술 적용으로 생산시설 안전 확보, 통합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산업집적법 개정도 추진하며 산업단지 안전 확보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염동일 산단공 전남지역본부장은 "여수국가산단은 대개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설치, 산단형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산업화 지원센터 구축, 공용파이프랙 구조안전성 확보 등 여수산단 경쟁력·안전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김미순 전남도 기반산업과장은 "여수산단 대개조를 위해 CCU실증지원센터 구축 등 34개 사업에 1조2,831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산업고도화와 신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 일자리 거점단지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최근 6년간 20년 이상 노후화된 산업단지에서 발생한 중대사고는 123건으로 산단 전체 중대사고 중 98%가 노후산단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중대사고로 인한 사상자는 20년 이상 노후산단에서 98.4%, 40년 이상 노후산단에서 71.7%가 발생했다.

이에 김 의원은 '죽음의 화약고'를 끊어내고 안전·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지난달 9일 '노후국가산업단지 안전 및 지속가능성 지원을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했다.

김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노후 국가산단 안전 확보를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에 대해 이창양 산자부 장관도 전적으로 동의했다"며 "노후 국가산단의 안전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노후국가산단특별법' 통과를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