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 용역 4억 내년 정부 예산안 포함…국회 통과 여부 관심
대학 측도 긍정적 검토…“지금이라도 약속 지켜야” 여론 재점화

새롭게 단장한 전남대학교 국동캠퍼스 전경.
▲전남대학교 여수 국동캠퍼스 전경.

[여수/남도방송] 2005년 전남대와 여수대 간 통합 과정에서 전제된 약속임에도 17년째 이행되지 않고 있는 한의대 설립의 후속 사업으로 대학병원을 여수에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22일 주철현 의원 등에 따르면 '전남대병원 여수 설치 타당성 조사 용역'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면서 국회 본회의 통과 여부에 초미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억 원이 소요되는 용역비 가운데 대학이 3억 원, 여수시가 1억 원을 각각 부담하는 조건이다.

부대 의견으로 '교육부가 전남대와 여수대가 공동 작성한 양해각서'에 따라 '여수캠퍼스에 대학병원급 의료기관 건립방안 용역을 적극 지원한다'라는 의견이 명시됐다.

관련 사업비가 담긴 예산안이 통과됨에 따라 용역이 본격화하면 대학병원 설치 규모와 운영에 관한 타당성, 경제성, 정책성, 파급효과 등을 면밀히 분석하게 된다.

앞서 대학 측은 대학병원 일부 또는 의전원을 여수캠퍼스에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한의대 유치 무산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여수시, 언론과의 간담회에서도 대학병원을 여수에 설치하더라도 정부 주도보다는 지역사회가 주체가 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업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전남대는 지난 2005년 국립대 구조조정에 따라 여수대와 통합했다. 12개 항의 통합양해각서 중 ▲한의대(한방병원 포함) 설립을 인가받아 여수캠퍼스에 둔다 ▲의료기관(전문병원 등)을 통합완성 전까지 여수캠퍼스(국동)에 설치 운영한다는 2개 항목이 17년이 지난 현재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다.

통합 당시 교육부 장관과 전남대 총장, 여수대 총장은 특성화를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세우고 통폐합 국립대학 경쟁력 강화 이행 협약서에 서명했다.

하지만 한의대 설립 약속이 지지부진해지면서 여수대 총동문회를 비롯한 지역사회는 교육부에 양해각서 이행을 촉구해왔다. 교육부는 양 대학 총장이 체결한 것으로 '책임이 없다'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월 주 의원이 국회 예결특위 결산심사 중 2005년 당시 전남대-여수대가 교육부에 제출한 '통합계획서' 내용을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교육부 책임론이 강하게 지적됐다. 지역사회에선 양 대학 통합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재촉발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