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협의회서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 이전
전남 의대 등 건의... 정원박람회 성공 개최 협약

11
▲제51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 (사진=전남도)

[전남/남도방송]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23일 서울H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1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내년 전남에서 열리는 전국체전 일정에 맞춰 중앙지방협력회의 전남 개최를 제안했다.

이날 총회에선 대통령 지역공약국정과제(지방시대 10대 과제) 추진상황과 대응방안, 2023중앙지방협력회의 운영방향 등을 논의했다.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 국제행사 성공 개최를 위해 각 시도와 시도지사협의회 간 협약을 했다.

김 지사는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 이관 ▲전남에 국립의과대학 설립 ▲지방행정부지사(1급) 신설을 제안했다. 또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2022~2023 전남 방문의 해 2차년도 운영을 홍보하고 참여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방환경청 등 사실상 지방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특별지방행정기관 기능인력재원을 지역 실정을 가장 잘 아는 시도에 우선적으로 이관해야 한다"며 “지방의 목소리가 중앙에 잘 전달되도록 시도지사협의회가 적극 노력하자"고 했다.

공공임상교수제 제도와 관련해서는 "제도 취지는 좋지만 지역 여건상 빈껍데기에 불과하고, 지방의대는 증원의 문제가 아니다"며 "의대가 없는 지역에 우선 설치돼야 한다"고 전남 지역 공공의료를 위한 국립의대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태민 기자 hagija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