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교육계·5월단체 등 한목소리 정부 규탄

11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대 앞. (남도방송 자료사진) 

[전남/남도방송] 정부의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이 삭제된 사실이 알려지자 광주와 전남지역 정치권과 교육계, 5월단체 등을 중심으로 분노가 확산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4일 "5·18민주화운동이 삭제된 것은 그 가치를 송두리째 부정하고 민주주의 정신을 명백하게 훼손한 것이다“며 ”아직 아픔이 아물지 않은 5·18 영령들과 유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는 시대착오적 처사"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5·18민주화운동은 이미 역사적 평가를 통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면서 "관련 기록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 등 그 숭고함과 역사적 의의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가 인정한 민중항쟁"이라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개정 교육과정에 5·18민주화운동이 명시될 때까지 200만 도민과 함께 지속적인 시정 촉구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미래 세대들이 5·18의 가치와 의미를 제대로 알고 올바른 역사의식과 시대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강기정 광주시장도 성명을 내어 "5·18 삭제는 대한민국 역사를 부정하는 행위다. 삭제 책임자는 국민께 사과하고 관련 조항은 원상회복돼야 한다"며 "5·18의 숭고한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야 한다는 것이 150만 광주시민의 뜻임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교육계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은 "민주주의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며 후퇴“며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 여부가 공론화된 상황임에도 교육과정에 이를 삭제하고 나선 것은 역사를 부정한 처사다“고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에 5·18 명기를 요청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에 5·18민주화운동을 명시해줄 것을 교육부 등에 강력히 요청한다"며 "당면 사안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논의함과 동시에 삭제된 5·18을 비롯한 민주화운동 교육이 교과서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과 5월단체도 즉각 반발했다. 광주·전남 국회의원 20여명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아이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에서 5·18이 삭제된다면 민주주의 역사는 퇴색하고 국민은 또다시 분열할 것이다"며 "'5·18 삭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5월단체는 '오월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한 윤석열 정부의 진실성이 없다고 분노했다. 5·18기념재단과 공법단체 오월3단체(부상자회·유족회·공로자회)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역사는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을 거쳐 발전했다"며 "이번 국가교육과정 어디에도 5·18이 담기지 않았다. 이는 윤 정부 교육부의 5·18에 대한 인식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태민 기자 hagija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