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햡형 민간임대주택 공급 활발할 것"

김승남 국회의원
▲김승남 국회의원.

[국회/남도방송] 더불어민주당 김승남(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이 18일 최근 집값과 금리 상승으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무주택 서민 주거비 부담을 덜기 위해 기존 민간임대주택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정부는 2016년 주거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 임대주택 공급방식 다양화를 위해 사회적기업이나 사회적협동조합 등 공익성을 추구하는 비영리단체가 운영하는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하기로 하고, 경기도 고양시와 남양주시 등 2개 지역에서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공급 시범사업을 추진해왔다.

2020년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준공된 위스테이 별내는 보증금 2억3,000만원에 월 임대료 5만원, 2022년 경기도 고양시에 준공된 위스테이 지축은 보증금 2억6,000만원, 월 임대료 5만원으로 주변 아파트보다 저렴하게 공급돼 무주택 서민들이 임대료 부담 없이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이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정부 차원에서 추진한 시범사업이 끝난 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LH 등 공공기관, 지방공사 등이 조성한 공공택지를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하고자 하는 비영리단체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아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은 추가 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김 의원은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사가 소유하거나 조성한 토지나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조성사업을 통해 조성된 토지 중 일부를 사회적기업이나 사회적협동조합 등 비영리단체에게 우선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개정안에 담았다.

김 의원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조성한 공공택지를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공급을 원하는 비영리단체에 우선 공급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면 임대료가 저렴한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공급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