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임직원 수억대 뇌물수수 의혹
업체 봐주고 조합에 7억대 손해 끼쳐
순천시 퇴직공무원 연루 의혹도 수사

순천 풍덕지구도시개발조합 사무실 입구
▲각종 비리 의혹에 휩싸인 순천풍덕지구도시개발조합

[순천/남도방송] 검찰이 전남 순천 풍덕지구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한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사업시행사인 풍덕개발조합 조합장과 임직원을 비롯해 개발업자, 순천시 퇴직공무원 등이 수사 선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져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14일 법조계와 남도방송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순천풍덕지구도시개발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과 고소고발 사건 등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증거 확보에 주력하고 관련자를 잇달아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풍덕지구 개발 비리에 대해 검찰이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은 A 조합장 억대 뇌물수수 의혹과 배임 혐의, 순천시 퇴직공무원의 개발사업 연루 의혹, 조합과 조합원 및 개발업자 간 각종 고소고발 사건 등이다.

검찰은 A 조합장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조합장에게 돈을 건넸다고 주장한 개발업자로부터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개발업자는 A 조합장에게 대행사 선정 및 편의 제공 등 명목으로 수년간에 걸쳐 1억여원의 뇌물을 건넸다고 주장한 반면 A 조합장은 돈 받은 사실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6,000여만원 상당을 다시 돌려줬다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 조합장과 조합 임직원 배임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 A 조합장 등은 B 업체에 풍덕지구 개발계획 및 실시설계용역을 수의계약으로 준 뒤 B 업체가 납품기한을 6개월가량 지연했는데도 지체배상금 7억여원을 면제해주는 등 편의를 봐주고 조합원에게 막대한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A 조합장은 남도방송과 통화에서 "지체배상금 문제는 법적 자문을 받아 처리했다"며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모두 얘기했다. 잘못했으면 제가 책임을 져야 되는 것이다"고 답변했다. 

11
▲순천 풍덕지구 개발사업 현장

검찰은 투기 세력이 수억원대 자금을 조성해 A 조합장과 몇몇 임직원 등에게 편의 제공 명목으로 돈을 뿌렸다는 '지라시' 형태 문건에 대해서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해당 지라시는 일각에서 나돌고 있어 조합 주변에선 검찰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해당 지라시에는 '조합에 수억원대 돈이 흘러갔다', '일부 법인과 몇몇 개인들이 막대한 이익을 보려한다'는 등 내용이 적시돼 있고, 뇌물이 오간 은행계좌와  조합장과 핵심 임직원 등 돈을 받은 인물 이름과 뇌물액수 등이 상세히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A 조합장은 "지라시 내용이 사실이면 제가 이대로 남아 있겠느냐, 잘못이 있으면 처벌받겠다"고 관련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기술용역을 수의계약으로 B 업체에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이 내용도 검찰 조사를 받았고 있는 그대로 진술했다"면서 "조합장 혼자 결정한 것이 아니고 조합회의와 이사회를 거쳐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순천만국가정원 맞은 편에 위치한 풍덕지구는 2021년 6월 전남도로부터 실시설계 인가를 받았다. 토지소유주 300여명이 조합을 꾸려 전체 면적 55만5,000여㎡ 규모 땅을 환지방식으로 추진하며 상업, 문화시설, 아파트, 단독주택 등 6,700여명을 수용할 계획이다.

검찰은 풍덕지구 비리와 관련해 상당한 자료를 확보하고, 조합 임직원과 개발업자뿐 아니라 개발 과정에 순천시 퇴직 공무원 개입 여부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 수사 상황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